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스포츠 이야기

일본 프로야구 도박파문이 불러온 파장



일본 프로야구 도박파문이 불러온 파장


일본 프로야구가 큰 충격에 빠졌습니다. 그 이유는 다름아닌 현직 프로야구 선수가 야구도박을 한 혐의가 공개되었기 때문이지요. 이번 일본 프로야구의 도박파문은 상당히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데요. 그 어떤 야구 스캔들보다 파장이 큰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일본 최고의 인기 스포츠
일본 프로야구는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입니다. 일본이 야구 강국으로써 전국에는 셀 수 없이 많은 야구팀이 있습니다. 야구가 단순히 스포츠가 아닌 사회전반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더욱 충격적이라고 할 수 있지요.


일본 프로야구 도박파문 기자회견


1. 일본 최고의 인기팀에서 발생한 스캔들
이번 프로야구 도박 사건의 당사자는 요미우리 자이언츠에서 선수로 뛰고 있는 투수 후쿠다 사토시(福田聡志)입니다. 요미우리 자이언츠라는 팀은 센트럴리그에 소속된 야구팀으로 1934년 창단이 되어 도쿄를 연고지로 두고 있지요. 일본 프로야구의 최고 명문 구단이며, 국민 절반 이상이 팬이라고 할 정도로 인기가 높습니다. 최고의 명문팀이자 인기팀 선수가 도박 스캔들에 휘말렸다는 것이 더욱 충격적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3. 2020년 도쿄 올림픽
2020년 도쿄에서는 제32회 도쿄올림픽이 열립니다. 도쿄 올림픽에서 야구가 다시 구기종목의 하나로써 부활할 가능성을 보이고 있으며, 일본은 올림픽에서 야구의 부활을 위하여 엄청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도박 사건이 발생하면서 올림픽 야구채택에 부정적인 이미지를 주고 있습니다.



4. 야구 복권 무산 위기
일본은 최근 야구복권의 도입을 검토했습니다. 도쿄 올림픽을 위하여 건설할 예정인 국립 경기장의 재원 일부를 프로야구를 대상으로 한 야구복권으로 충당을 하려고 했지요. 그러나 이번 도박 파문으로 야구 복권의 도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프로야구는 우리나라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입니다. 이번 도박 파문이 올림픽 채택 여부에 영향을 미친다면 우리나라 야구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고 할 수 있지요. 프로야구 선수에게는 병역 면제의 기회가 박탈이 되는 것이며, 야구 팬에게는 또 다른 볼거리가 박탈되는 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이번 일본 프로야구 도박파문은 도쿄 올림픽을 앞두고 최악의 타이밍에 발생한 스캔들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후쿠다 사토시가 승부조작에 연관이 없고, 단순히 도박에만 10여차례 참여를 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후쿠다 사토시 외에 또 다른 요미우리 자이언츠 소속 선수 카사하라 쇼키(笠原将生)와의 관계성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결과에 따라서 도박 스캔들이 더욱 커지게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