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먹거리 이야기

한국에 이어 일본에서도 금(金)김치!


한국에 이어 일본에서도 금(金)김치!

지난달에는 국내 대부분의 야채값이 급등하여 국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습니다. 특히, 배추의 가격은 포기당 1만원을 넘어섰을 정도로 폭등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금김치라는 말이 나오고 배추를 사먹을 수 없을 정도로 큰 부담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달 들어 배추 값이 크게 하락하여 다음달 초순쯤이면 평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렴한 중국산 배추의 수입과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이 있었기 때문이죠.

그런데 최근 한국에 이어 일본에서도 금김치라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에 이어 일본 배추도 공급이 부족하여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데 포기 당 800엔(약 1만1천원)을 넘어섰을 정도로 폭등을 하고 있습니다. 800엔이라는 가격은 예년의 7배 정도이니 우리나라 못지 않게 배추 값이 폭등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본 배추의 가격 상승으로 한국 음식점에도 상당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이유는 한국 음식점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김치이기 때문입니다.

일본에서도 배추의 가격이 폭등하자 중국산 배추를 수입하기 시작했습니다. 배추의 가격을 안정시키기 위해서 중국산 배추를 수입할 수 밖에 없게 된 것입니다. 한국에 이어 일본까지 중국산 배추 수입에 가세하면서 중국 내 배추의 가격도 상승하고 있다니 정말 배추 때문에 세계가 들썩이는 것 같습니다.

일본 신오오쿠보 한국 음식점 시골집(이나카야).

한국에 이어 일본에서도 금김치! 매일 우리의 식탁위에 당연히 올라오는 반찬이라고 생각해서 그럴까요? 그동안 김치의 소중함을 몰랐던 것 같습니다. 이번 배추 값의 폭등으로 앞으로 김치를 먹을 때 좀 더 감사하는 마음으로 먹어야 할 것 같네요... 비싼 금(金)김치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