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먹거리 이야기

일본 냉장 컵 음료. 그 인기의 비밀은?


일본 냉장 컵 음료. 그 인기의 비밀은?

여러분들은 어떤 음료를 즐겨드시나요? 탄산음료, 이온음료, 건강음료 등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음료의 종류도 무척 많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어떤 음료를 마셔야 할지 모를 정도로 많이 판매되고 있더군요.

최근 일본에서는 '저온 냉장 컵 음료'의 인기가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냉장 컵 음료는 이름 그대로 포장 용기가 캔이나 종이가 아닌 컵 형식으로 만들어진 것을 말합니다. 간단하게 빨대를 이용해서 마시는 음료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냉장 컵 음료를 대표하는 상품으로는 패밀리 마트의 '맛깔난 Famima Cafe 시리즈(あじわいFamima Cafe)'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음료는 누계 판매 갯수 1억개를 돌파 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일본 인구가 약 1억 3천만명이라고 하더라도 약 1년 6개월만에 1억개를 판매 했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것이 아닐 수 없습니다.

チルドカップ飲料(저온 냉장 컵 음료)

패밀리 마트의 오리지날 냉장 컵 음료 외에도 대부분의 음료 제조기업에서는 냉장 컵 음료를 출시하고 있는데, 초기에는 커피나 카페오레, 밀크티 등의 캔 음료를 대신한 냉장판이라는 측면이 강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종류의 음료를 발매하며 디저트 음료 또는 쁘띠음료 라는 인식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커피뿐만 아니라 다양한 음료를 컵 음료에 접목시키면서 큰 인기를 끌게 된 것이죠. 우리나라에도 최근 컵 음료가 많이 판매되고 그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이유로 큰 인기를 끌고 있지 못하지요. 먹고 싶어도 못 먹는 사람이 많이 있다는 것과 같습니다. 일본에서 판매되는 컵 음료도 저렴한 것은 아닙니다. 캔 음료와 비교하면 약 30%정도가 더 비싸다고 할 수 있는데요.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컵 음료가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이유는 커피뿐만 아니라 다양한 풍미를 가진 음료가 많이 발매되면서 부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냉장 컵 음료가 보이에는 약간 사치스럽게 보이지만, 직장인들이라면 누구나 이런 음료를 품위(?)있게 마시면서, 일하고 싶은 로망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