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문화 이야기

와이파이 자판기 등장? 일본 자판기의 진화는 어디까지인가?


와이파이 자판기 등장? 일본 자판기의 진화는 어디까지인가?


일본의 자판기 문화는 상상 그 이상입니다.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많은 것들이 자판기를 통하여 많이 판매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자판기 문화는 무척 발달되어 있고, 자판기의 종류도 셀 수 없이 많이 있는데요. 필자가 직접 본 자판기의 종류만 하더라도 과일, 화장품, 술, 라면, 쌀, 껌, 책, 과자 등등 우리나라에서는 한 번도 보지 못했던 신기한 자판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자판기의 매출이 그렇게 많지 않지만, 일본의 경우 자판기로 판매되는 매출이 상당하기 때문에 자판기 문화는 점점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 음료 기업에서 직접 자판기를 만들어 판매하는 곳도 많이 있기 때문에 자판기 사업의 경쟁도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 일본 자판기는 LED를 탑재한 에코형 자판기 그리고 센서로 고객의 얼굴을 인식하여 추천 음료를 제안해주는 자판기까지, 자판기가 가지고 있는 기능이 점점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일본의 스마트폰 붐에 발맞춰 올해부터는 무료 Wi-Fi(와이파이)가 되는 자판기가 등장했습니다.

경쟁이 심한 자동 자판기 업계에서 다른 자동 자판기와 차별화를 두기 위해서 아사히 칼피스에서 만든 자판기로 와이파이가 터짐으로써 매출 상승까지 연결된다고 생각하여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Wi-Fi 라고 적혀 있는 자판기 근처에서는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이 자판기는 와이파이 대응 단말기를 가지는 모든 사람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연속 접속 시간 30분을 제한하는 것 이외에 특별한 제약 없이 와이파이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도 길거리를 걷다보면 대용량 어플을 받게 될 때가 있거나 급히 인터넷을 사용할 때가 있는데, 이런 자판기가 유동인구가 많은 곳곳에 설치되어 있다면 무척 편리할 것 같습니다.


아사히 음료에서는 전국에 약 25만대의 자동판매기를 설치해놓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와이파이 탑재 자판기를 5년 이내에 1만대 설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앞으로 꾸준히 전국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하니 이제 일본에서 와이파이 자판기를 만나는 일은 그렇게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와이파이 자판기까지 만드는 일본, 일본 자판기의 진화는 어디까지일까요? 앞으로는 또 어떤 신기한 자판기가 나오게 될지 무척 기대가 되네요.

우리나라도 이제 와이파이가 터지는 곳이 무척 많이 있습니다. 일본의 와이파이 자판기를 보고 있으니, 이제 언제 어디서나 와이파이가 터지는 시대도 얼마 남지 않은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