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문화 이야기

일본 아버지날, 아버지들이 받고 싶어하는 선물은?


일본 아버지날, 아버지들이 받고 싶어하는 선물은?

매년 5월 8일은 우리나라의 어버이날입니다. 이날은 부모님을 위한 날로 자식들이 부모님 은혜에 조금이라도 보답하라는 의미에서 만들어진 날입니다. 일본에도 우리나라 어버이날과 같은 날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점이 있다면 어머니날(5월 2번째 일요일)과 아버지날(6월 3번째 일요일)이 따로 있다는 것입니다.


다가오는 6월 19일 일요일은 일본의 아버지날(父の日)입니다. 일본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어머니보다 아버지와의 관계가 소원한 것이 사실입니다. 부모님과 멀리 떨어져 살고 있으면, 어머니와는 부지런하게 연락하는 것과 다르게 아버지와는 연락이 뜸해지지요. 그래서 항상 어머님을 거쳐서 아버지의 안부를 묻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버지께 무슨 선물을 해 드려야 할 날이 다가오면 아버지에게 어떤 선물을 해줘야 할지 고민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버지에게 어떤 선물을 갖고 싶어라고 전화를 하는 것이 쑥스럽고 물어보는 것이 쑥스러울 때가 많이 있기 때문이지요.

그럼 일본의 아버지들은 아버지날 어떤 선물을 받고 싶어할까요? 한 리서치에 소개된 50대 이상의 일본 아버지들이 받고 싶은 선물 순위를 알아봤습니다.


1. 술
술은 빠질 수 없는 아버지 인기 선물입니다. 일본 남자들 역시 음주를 무척 즐겨하는데, 일본에는 다양한 일본주(酒)나 양주 등이 많이 있기 때문에 선물로 술을 받기 원할 때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술을 즐겨 마시는 아버지라면, 이런 술 선물은 최고의 선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2. 여행
나이가 들면 편안하게 하루하루를 보내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좀 더 가족들과 즐거운 한 때를 보내고 싶어하는 아버지의 본심이 있지요. 아버지들도 가족들과의 여행을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3. 편지 & 감사의 메세지
아버지가 남자이기 때문에 무뚝뚝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누구보다 마음속은 여리고 감수성이 풍부한 사람이 아버지일 수도 있습니다. 일본의 아버지들 역시 큰 선물보다는 편지와 감사의 메세지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 같은데요. 물질적으로 무언가를 해주기 보다 편지와 감사의 메세지를 가끔씩 보내보는 것은 어떨까요?


4. 취미관계 물건
누구나 선물로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을 받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아버지들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아버지의 취미에 관련된 선물. 그동안 가격에 대한 부담때문에 구입하지 못했던 취미에 관련된 선물을 해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5. 악세사리
지갑이나 벨트, 넥타이 등은 아버지들에게 가장 무난하게 할 수 있는 선물인 것 같습니다. 필자 역시 아버지에게 어떤 선물을 해야 할지 모를때에는 항상 이런 악세사리를 선물했는데요. 일본 아버지들도 이런 선물을 무척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본의 아버지날 그리고 50살 이상의 일본 남성들이 아버지날에 받고 싶은 선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자식들을 키우기 위해서 항상 고생만 하시는 부모님을 위하여 따뜻한 전화 한 통을 해 드리는 것이 어떨까요? 우리의 부모님들은 그 어떤 값비싼 선물보다 자식들의 따뜻한 전화 한 통을 무엇보다 기다리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