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문화 이야기

일본 청년들이 넷카페(PC방)에서 자는 이유.


일본 청년들이 넷카페(PC방)에서 자는 이유.

일본은 최근 극심한 경기불황으로 대학을 졸업한 20대 젊은 층들의 일자리는 날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습니다. 현재, 20대 젊은층의 실업률은 사상 최악이라고 말해도 될 것 같습니다. 그나마 도쿄에는 아르바이트 자리라도 있기 때문에 다행이지만, 일본 변두리 지역에는 아르바이트 자리도 쉽게 찾을 수 없는 실정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일까요? 일본의 자살률은 세계 최고입니다. 자살로 사망한 사람이 12년 연속으로 3만명을 돌파할 정도이니까요. 특히, 20 ~ 30대 젊은층의 자살률은 인구 10만명당 25명을 웃도는 정도라고 하니 그 심각성을 잘 알 수 있습니다. 일본의 실업률이 점점 늘어날수록 자살률도 늘어나고 있는 상태이지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이처럼 일본의 실업률은 무척 심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본의 물가는 잘 알고 있다시피 세계 최고수준입니다. 이 때문에 변변한 직장을 구하지 못한 아르바이트생이나 실업자들에게는 비싼 물가가 무척 부담이 됩니다. 물론 집세도 엄청 비싸지요. 이 때문에 최근 일본에는 넷카페에서 밤을 지세우는 넷카페 난민ネットカフェ難民(일명, マック難民:맥난민)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넷카페 난민이라는 단어가 일본 위키백과에 등록되어 있을 정도로 심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넷카페는 우리나라의 PC방과 비슷한데 만화를 보거나 컴퓨터를 하면서 밤을 지새울 수 있는 그런 곳입니다. 일본 거리를 걷다보면 아마 マンガ喫茶:망가킷사(만화 찻집)라고 적혀 있는 곳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곳이 여기서 말하는 넷카페라는 곳입니다. 일부 외국인 여행객 중 저렴한 일본 여행을 하기 위해서 호텔대신 넷카페에서 잠을 자는 경우도 있지요.

자막 : 넷카페 난민이라고 불린다.

넷카페의 요금도 무척 다양한데 심야 시간에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나이트 팩이 넷카페 난민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PC방의 야간 정액제와 같은 요금이지요. 한화 2만원 미만이면, 넷카페에서 하루를 지새울 수 있습니다. 심야 시간에 잘 곳이 없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넷카페는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넷카페 사이에 가격 경쟁도 상당히 치열합니다.

넷카페 난민 중에서 20대 층이 30%에 가까운 비율을 차지 할 정도로 많은 젊은이들이 잘 곳이 없이 넷카페를 전전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에서도 넷카페 난민의 심각성을 알고 대책에 고심하고 있지만, 별 다른 해결책이 없는 것 같습니다. 세계 최고의 경제 대국 일본이라고 불리우고 있지만, 그 뒤에는 넷카페 난민과 같은 어두운 문화를 보니 씁쓸하다는 생각이 먼저 드네요. 우리나라도 PC방을 전전하는 가출 청소년들이 늘어나면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지요. 이런 문화는 하루 빨리 없어져야 하는데, 아쉬운 생각이 드네요. 그 나라의 행복지수는 나라의 경제 상황과 돈과는 전혀 상관없다는 말이 피부로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