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IT 이야기

네이버 라인(LINE), 일본에서 인기 있는 이유는?


네이버 라인(LINE), 일본에서 인기 있는 이유는?


트위터나 페이스북 못지 않게 맹스피드로 유저를 모으고 있는 일본 IT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NHN 에서 만든 라인(LINE)인데요. 주로 스마트폰으로 사용되는 무료 통화, 메일, 문자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지금 통신, IT 업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어플이지요.


LINE 사용법
LINE의 사용법은 무척 간단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어플을 다운 받은 후 친구로 등록한 유저끼리 국내외를 불문하고 무료로 통화를 하거나 메일을 할 수 있습니다. 2011년 6월 서비스를 개시해 1년 반 만인 2012년 12월에는 세계 8500만명(일본내 약 3700만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1월 중에는 1억명 돌파가 확실한 기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카카오톡과 비슷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인 대화 기능

일본에서 유독 LINE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우선 통신 회사와 관계없이 무료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SNS와 다르게 친구 신청의 번거로움이 없고, 친구와 바로 대화를 할 수 있으며, 그림 문자보다 큰 스탬프(우리나라에서는 스티커) 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문자와 함께 사용할 수도 있고, 스탬프로만 이야기하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도 낳고 있지요. 스탬프란 그림문자와 같은 것인데요. 우리나라의 이모티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탬프(그림문자)로만 서로 대화를 하는 신문화가 생기고 있다는 것이지요.

LINE은 처음에는 젊은이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지만 지금은 폭넓은 연령층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일본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등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상태입니다.

라인의 다양한 스탬프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은 인터넷 선진 유저가 사용하기 시작했고,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LINE는 퓨처폰(이전 휴대 전화)에서 스마트폰으로 갈아타는 사람들이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큰 지지를 받고 있는 상태이지요. LINE는 심플하고 누구와도 사용하기 쉽기 때문에 앞으로 그 인기는 더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LINE의 성장은 스마트폰 보급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도 카카오톡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스마트폰으로 갈아타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일본 역시 LINE를 사용하기 위해서 스마트폰으로 갈아타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요. LINE의 성장은 일본내 스마트폰 보급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라인은 스팸프 판매로 수익을 올리고 있다.

라인의 뿌리는 우리나라 기업 네이버이기 때문에 일본내 라인의 인기가 반가울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 기업에서 만든 어플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니 말이죠. NHN 재팬이 향후 어떠한 사업 전개를 노리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라인의 보급에 의해서 큰 영향을 받고 있는 통신사와 라인을 따라잡기 위해 추격하기 시작한 라이벌 회사에도 큰 자극을 주고 있습니다. 세계 시장에서 인정 받고 있는 LINE. 그 파워를 간과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