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패션 이야기

일본에서 인기 있는 조활 다이어트란?


일본에서 인기 있는 조활 다이어트란?

하루에 시작을 알리는 아침. 기분 좋은 아침을 시작해야지만, 하루의 일과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하루 중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 때가 아침 시간이라고 할 수 있지요. 우리나라는 아침형 인간의 중요성을 많이 강조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도 마찬가지인데요. 아침을 좀 더 효과적으로 기분 좋게 시작하려는 사람들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아침은 무척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최근 일본인들이 많이 하는 다이어트 방법의 하나인 조활 다이어트(朝活ダイエッ)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 말로 한다면 아침 활동 다이어트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아침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시작하여 일의 효율을 올리고 건강을 지키는 등 조활은 최근 몇 년간 더욱 더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조활다이어트(朝活ダイエッ)
조활 다이어트는 하루의 시작이기도 한 아침 시간에 하는 운동이나 스트레치 그리고 건강한 식사 방법으로 몸의 순환을 잘되게 해서 대사량을 증가시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으로 만듭니다.

아침은 정말 무척 바쁜 시간대입니다. 10분이라도 더 자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지만, 출근 준비에 서둘러 일어나야 합니다. 아침 식사를 꼭 챙겨 먹고 싶지만, 길들어 있는 습관과 출근 시간에 쫓기다 보니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아침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어 사용한다면 그 어떤 보약보다 건강에 좋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조활 다이어트가 효과적인 이유!
바쁜 아침 시간을 좀 더 활동적으로 보낸다면 다이어트의 효과도 증가할 것입니다. 기상 시간이 늦고, 아침 식사와 점심 식사를 한꺼번에 먹고, 저녁에는 과식을 한다면, 소화가 되지 않아서 늦은 시간까지 잠자리에 들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또 야식을 먹게 되고, 이런 생활이 반복되면 살이 찌고 건강이 무척 상하게 됩니다. 일본인들은 그 어떤 나라보다 스스로 건강을 챙기는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이런 불규칙한 생활 습관이 좋지 않다는 것을 TV나 신문, 잡지 등을 통하여 많이 소개되고 있답니다.


사람이 에너지를 소비하는 방법의 하나에 식사 유도성열산생(DIT=Diet Induced Thermogenesis)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식사를 했을 때 소화와 흡수가 반복되면서 열을 발산할 경우 소비되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밥을 먹으면, 몸이 따뜻해지거나 땀을 흘리는 것은 에너지가 소비되어 열을 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DIT는 하루의 시간대에서도 차이가 있는데 가장 많이 발산하는 시기가 바로 오전입니다. 오후부터는 점점 줄어들어 한밤중에 가장 낮아진다고 하지요. 그래서 일찍 일어나 아침을 먹고 야식을 먹지 않는 사람과 아침을 거르고 야식을 먹는 사람은 건강에 큰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하여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늦게 일어나고 야식을 먹는다면 다이어트의 효과도 그만큼 줄어들게 되지요. 반대로 일찍 일어나서 아침 식사를 충분히 먹어도 DIT의 작용으로 하루 동안에 에너지가 소비되는 것이 많아서 다이어트가 효율적으로 진행되어 살이 빠지기 쉬운 체질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일본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DIT작용을 높여 다이어트를 효율적으로 실시하는 아침 시간의 생활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조활다이어트 스트레치편!
너무 일찍 일어나는 것은 오히려 수면 부족으로 인하여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아침 시간을 여유롭게 보낼 수 있는 시간에 일어나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자기계발 등을 통하여 유익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우선 잠에서 깨어나면 신체의 몸도 눈을 뜨게 하기 위해서 스트레치를 시작합니다. 침대 위에서 양손과 양 다리를 쭉 펴주고, 그 상태에서 손목이나 발목을 함께 돌려줍니다. 그런 다음 엎드려 발뒤꿈치를 엉덩이에 닿을 수 있도록 가볍게 당겨 줍니다. 근육에 큰 무리가 가지 않도록 부드럽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침에 스트레치를 실시하면 교감신경에 자극을 주어 근육도 눈을 떠 아침을 좀 더 활력 있게 보낼 수 있습니다.


2. 조활 다이어트 식사편!
잠을 자는 새벽부터 그날 정오까지는 전날까지 모은 유해 물질이나 지방 등을 체내에서 배출하기 위한 시간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침 식사를 하지 않는 것은 다이어트에 좋지 않지만, 너무 많이 먹는 것도 몸에 불필요한 일을 늘리게 됩니다. 자는 동안은 수분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므로 아침에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침에 일어나 마시는 한 잔의 물로 대사량을 증가시키고 혈액의 순환도 좋아져서 내장의 기능이 활성화되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은 너무 차지 않게 상온의 물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일은 그 자체의 효소를 충분히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의 효소를 사용하지 않고도 쉽게 소화할 수 있습니다. 과일에는 배출과 정화를 돕는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아침 공복에 과일을 먹으면, 아침 식사의 소화 흡수를 도와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아침에는 빵보다 밥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빵은 밀, 염분, 유분 등을 반죽하여 구운 것이 많기 때문에 먹는 느낌은 가벼워도 가공물이기 때문에 내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밥은 씹는 횟수가 많아 뇌의 중추 신경을 자극하여 포만감을 쉽게 느껴 식욕을 억제해줍니다.

3. 조활 다이어트 운동편!
다이어트의 효율을 높이려면 아침 시간대에 운동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아침에 눈을 뜬 다음은 교감신경이 활발하게 일하는 시간대로 같은 운동을 해도 밤에 하는 운동보다 10%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아침에 운동을 하면 몸의 대사가 높은 상태가 되고, 하루종일 높은 대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식사를 해도 섭취한 칼로리를 효과적으로 태울 수 있으므로 다이어트에 효과도 높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밤에 운동을 하면, 일시적으로 대사가 오르게 되지만, 잠을 자야 하는 시간이 가까워지면 곧바로 낮은 상태로 돌아오기 때문에 아침 운동보다 효과가 덜하다고 할 수 있지요.


눈을 뜬 후, 물 한 잔을 마신 후 건강한 아침 식사를 합니다. 그리고 가벼운 근력 트레이닝을 시작으로 유산소 운동을 하면 다이어트에 무척 효과적입니다. 근력 트레이닝은 10~20분, 유산소 운동은 20분 이상 실시하면 효과적이지만, 아침 시간은 유독 바쁘기 때문에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추어 조정해나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바쁜 아침에 근력 트레이닝이나 유산소 운동을 할 시간이 없다고 한다면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생활 속 다이어트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출근 중 지하철 안에서 바른 자세로 앉아 있기. 엘리베이터보다는 계단을 사용하기. 이동 시 좀 더 빠르게 걷기. 등 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운동 방법을 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조활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조활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생활 습관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규칙적이고 올바른 생활 습관을 지니고 있다면 체중 감량의 효과뿐만 아니라 건강한 몸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아침을 보다 활동적으로 시작하는 것은 어떨까요?

<이 글은  istyle24.com  패션 매거진에 동시 연재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