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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이야기/일본 먹거리 이야기

다시 시작되는 일본의 '콜라전쟁'

다시 시작되는 일본의 '콜라전쟁'

여름이 되면 호황을 누리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시장에도 여름관련주가 큰 인기를 끌고 있지요. 여름에 호황을 누리는 기업은 아이스크림과 음료 등 여름에 잘 팔리는 상품을 만드는 기업들입니다. 일본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여름에는 음료시장이 호황을 누리는 때입니다. 그래서 여름이 되면 기업마다 각사의 신상품을 들고 고객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콜라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음료입니다. 그 시장 또한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어마어마 하지요. 하지만, 코카콜라와 펩시의 독주를 막기에는 아직까지 역부족입니다... 최근 일본 맥주의 대표기업격인 기린과 아사히에서도 콜라음료 경쟁에 뛰어 들었습니다.

기린 콜라

기린에서는 '자연파 콜라' 를 선보이며 기린 브랜드로서는 첫 콜라 음료 발매하였습니다. 기린 콜라는 식물 원재료를 그대로 사용하여 착색료 제로, 카페인 제로, 방부제 제로를 강조하며 기린 콜라를 발매하였습니다. 콜라가 무조건 몸에 나쁘다라는 편견을 버려야 할 것 같네요.

아사히 그린콜라

기린과 함께 아사히 음료에서는 25일 부터 발매되는 아사히 그린콜라를 선보였습니다. 아사히그린콜라는 흑맥아를 사용하여 콜라의 맛과 영양소를 높였습니다. 이번에 발매되는 두 콜라의 특징은 맥주 제조 기술 소재를 도입하여 만든다는 것입니다. 맥주를 주로 만드는 회사에서 콜라를 발매한다니 신선한 충격이 아닐수가 없네요.

콜라독립을 꿈꾸던 815콜라

아직까지 코카콜라와 펩시 이외 다른 브랜드는 콜라 음료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우리나라도 범양식품이 콜라독립 815라는 이름으로 대한민국산 콜라를 출시하며 1999년도에는 콜라 시장 점유율 14%까지 차지했으나, 코카콜라의 물량 공계로 결국에는 실패로 끝나버렸습니다. 개인적으로 815콜라의 실패는 매우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그 이후 코카콜라와 펩시를 견제할 어떤 기업도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일본도 여러 기업에서 콜라음료에 도전하였지만,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처럼 여러 기업들의 꾸준한 도전을 하다보면 언젠가는 결실을 맺을수도 있겠지요? 우리나라의 음료 기업들도 콜라의 독주를 막기 위하여 꾸준한 견제를 해줬으면 좋겠는데... 이 부분에서는 많이 아쉽네요. 일본 음료시장을 대표하는 두 기업 기린과 아사히의 콜라음료 발매로 앞으로 일본콜라 시장이 변화를 맞이 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