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문화 이야기

마스크의 올바른 사용 방법!


마스크의 올바른 사용 방법!

일본인들은 평소에 마스크를 무척 많이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처음 일본에 갔을 때에도 일본인들을 보면서 가장 의아해했던 것이 마스크를 착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는 요즘에는 지하철이나 전철,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절반 이상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지요.

올해 유난히 마스크를 이용하는 빈도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 이유 중의 하나는 하나는 올해에는 유난히 감염병이 많이 발생했기 때문이지요. 노로 바이러스, RS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등등 이런 감염병으로 부터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결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습니다.


마스크를 착용하게 되면 감염병 예방에 유효하지만, 착용한다고 해서 무조건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무엇보다 바람직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마스크는 하루 사용한 것은 바꾸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그 이유는 마스크를 사용하게 되는 동시에 마스크의 필터에 감염균이 붙어 있기 때문이지요. 다음날 그대로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마스크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코, 입, 턱전체를 가리도록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2. 코의 부분의 밀착시켜 틈새가 없도록 착용합니다.
3.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입주위의 부분은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마스크의 앞과 뒷면을 구분하여 제대로 착용합니다.
5. 마스크를 벗은 다음은 반드시 손을 씻습니다.
6. 하루 이상은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등등이 있습니다. 마스크를 착용했을 때 틈새가 생기면 효과가 그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마스크가 잘 밀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날씨가 추워지면서 우리나라도 마스크를 사용한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마스크는 방한의 효과뿐만 아니라, 감염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오히려 감염병에 걸리는 원인이 되므로, 마스크를 사용한다면 이런 사용법을 인지하여 제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