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문화 이야기

일본 지진 이후, 일본 블로그에서 사라진 것은?


일본 지진 이후, 일본 블로그에서 사라진 것은?

일본은 대지진으로 인하여 전국적으로 스포츠 대회나 축제 이벤트의 개최를 보류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일본 전체가 애도하는 분위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지진 이후, 연예인의 블로그에도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일본 연예인들은 우리나라와 다르게 개인 블로그를 직접 운영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블로그를 통하여 팬들과 소통을 하고, 자신의 활동을 홍보하기도 한답니다. 그럼 지진 이후 일본 연예인들의 블로그에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요?

1. 블로그 갱신이 되지 않고 있다.
가장 큰 변화는 연예인들의 블로그에 새로운 글이 갱신이 잘 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지진 재해 이전에는 매일 블로그를 갱신했던 연예인들이 지진 이후, 블로그 갱신을 멈추고 있는데요. 아마도 자숙의 의미로 지진 재해가 복구되기 이전까지 조용히 있어야 되겠다는 의미가 강한 것 같습니다.

(일본 최고 인기 연예인 AKB48 '마에다 아츠코'의 아메바 블로그에는 그림 문자(이모티콘)의 사용빈도가 상당히 줄었다.) 

2. '밥일기'가 사라졌다.
블로그의 기본은 자신이 무엇을 먹었고, 어떤 요리를 만들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이것을 밥일기라고 하는데요. 지진 이후 연예인들의 블로그에는 밥 일기가 사라졌습니다. 아마 끼니를 제대로 못 챙겨먹는 이재민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지진 피해가 완전히 복구되기 이전에 밥일기는 한 동안 연예인들의 블로그에서는 찾아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3. 이모티콘가 사라졌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이모티콘(그림 문자)는 필수입니다. 특히 일본 블로그의 경우 우리나라와 다르게 ^^, ^^*, *^^* 이런 문자 이모티콘가 아니라  ニコニコドキドキ音譜キラキラ 이런 움직이는 이모티콘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지진 이후 그림 문자의 사용 빈도가 상당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 역시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을 애도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일본 연예인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의 블로그에도 이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 같은데요. 검색어 역시 회식, 파티, 축제 라는 것보다 자숙, 애도, 중지, 품절 등의 검색어가 많이 검색되고 있답니다. 아무튼, 이번 지진으로 인하여 일본의 모든 것에는 자숙의 분위기가 불고 있는 것 같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은 무단 복제 및 불펌을 불허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