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먹거리 이야기

한국에서 가장 생각나는 일본 음식은?


한국에서 가장 생각나는 일본 음식은?

일본에서 생활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일식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집에 만들어 먹거나 한국인 음식점을 가지 않는 이상 어쩔 수 없이 일본 식당에서 음식을 먹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그나라에 살면 그나라의 음식을 가장 많이 접하게 되겠죠?


오늘은 지난 글에 소개 해드렸던 '일본 생활 중 가장 생각났던 한국 음식'에 이어 일본을 떠나 한국 생활 중에 가장 생각하는 일본음식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저는 현재 한국과 일본을 자주 왕래하고 있는데요. 몇 달동안 일본에서 지내다보면 한국 음식이 생각나는 것처럼 한국에서 오랫동안 지내다보면 일본 음식이 생각나기 마련입니다. 가끔 배가 고플때 그냥 '아~ OO 먹고싶다' 라는 생각이 들정도로요.

일본의 한 리서치사에 따르면 일본인들이 외국인에게 추천하고 싶은 일본 음식은?
스시->덴뿌라(튀김요리)->두부요리->소바->주먹밥->라면->규동->우동->생선요리->덴동(튀김덮밥) 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일본인들이 추천하고 싶은 일본 음식일뿐 직접 일본에서 생활해보고 먹어본 외국인들이라면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일본 음식을 오랫동안 먹어온 필자가 일본을 떠나 생활 할 때 가장 생각나는 일본음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개인적인 이견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100엔 스시


초밥의 제대로 된 맛을 느끼려면 역시 일본에서 먹는 초밥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초밥도 질과 종류에 따라서 그 가격이 천차만별인데, 개인적으로는 맛있는 초밥을 부담없이 그것도 배불리 먹을 수 있는 100엔 회전초밥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일단 한 접시에 100엔이라는 가격때문에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결코 맛이 없거나 질이 안 좋다라고 할수는 없습니다. 초밥점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겠지만, 100엔 초밥은 언제나 먹어도 맛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한국에 있으면 초밥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 같습니다. 

2. 규동


주머니가 가벼운 유학생들에게 정말 규동만큼 맛있고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300엔 정도의 저렴한 가격에 조금의 돈만 추가하면 곱배기도 먹을 수 있고 일본 어떤 곳을 가도 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빨간 생강을 듬뿍넣어 함께 먹는 그 맛 정말 일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필자도 정말 질리도록 규동을 먹었지만 한국에 있으면 규동이 자주 생각나는 것 같습니다.

3. 오코노미야끼


우리나라에 부침개가 있다면 일본에는 오코노미야끼가 있습니다. 오코노미야끼가 우리나라 부침개에서 유래가 되었다는 말도 있습니다. 오코노미야끼 전문점에 가서 자신이 먹고 싶은 여러가지 해물 재료와 얇게 썰은 배추를 듬뿍 넣어 특제 소스를 뿌려 먹는 그 맛! 자신의 기호대로 먹을 수 있다는 장점과 오코노미야끼 특유의 소스 맛이 어딜가든지 자주 떠오르는 것 같습니다.

4. 타코야끼


요즘에 우리나라에서도 자주 만날 수 있는 타코야끼! 진정한 타코야끼의 맛을 느끼고 싶다면 역시 일본 오사카 타코야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큼지막한 문어가 씹히는 그 맛과 특제소스 그리고 소스위에 뿌려지는 가스오부시의 맛은 정말 최고의 조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본 어떤 지역으로 가더라도 타코야끼가 파는 곳을 쉽게 접할 수 있으므로 일본 여행 중 기회가 된다면 꼭 드셔보세요! 속이 너무 뜨거워 입천장이 데일수도 있으니 먹을 때 주의하시구요!^^

5. 라면


일본의 라면집은 체인점이 아닌 이상 그 맛이 가게마다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라면의 가장 기초가 되는 국물을 우려내는 것이 가게마다 돼지, 소, 닭 등과 같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맛과 영양가는 우리나라의 곰탕과 맞먹을 정도로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일본 라면이 맛없게 느껴질수도 있지만, 자신에 입맛에 딱 맞는 라면집을 가게 된다면 정말 라면처럼 자주 생각나는 음식도 없을 것 같습니다.
 
이밖에도 가츠동(돈가스위에 계란을 얹어 만든 음식), 우동, 케익, 모스버거 등을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처럼 어떤 나라를 가든지 그나라를 대표하는 음식이 있는 것 같습니다. 위 소개한 음식들은 모두 일본을 대표하는 것들로 여러분들도 기회가 된다면 꼭 한 번쯤 드셔보세요! 일본인들의 식성과 문화를 음식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여러분들은 일본 음식 중에서 어떤 것이 가장 먹고 싶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