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먹거리 이야기

일본인들이 한국 '인스턴트 자장면'을 좋아하는 이유!


일본인들이 한국 '인스턴트 자장면'을 좋아하는 이유!

최근 일본인들도 한국음식을 무척 친근하게 받아 들이고 있습니다. 일식 다음으로 한식이라고 할 정도로 인기있는 음식이 되었습니다. 일본에서 한국음식이 높은 인기를 얻고 있어서 그런지 일본인 친구들과의 만남 장소를 한식당으로 자주 정하기도 한답니다.


필자와 자주 축구게임(위닝 일레븐)을 하는 친구가 있습니다. 축구게임을 통하여 서로 더 가까운 사이가 되었고, 자주 서로의집에 놀러가서 함께 게임을 즐겨하게 되었습니다. 그 친구도 한국음식을 무척 좋아하기에 함께 한국음식을 자주 먹으러 갔고 직접 만들어주기도 했습니다.


한국 식당 외에도 제가 집에서 몇 번 음식을 만들어 준적이 있었는데 유독 그친구가 좋아하는 한국 음식이 있었습니다. 바로 '인스턴트 자장면(짜파게X)'였는데요. 한국마트에서 몇 개 구입해서 직접 만들어준 인스턴트 자장면을 그렇게 좋아할수가 없었습니다. 어느날 집에 놀러온 일본인 친구. 집에 먹을 것이 아무것도 없고 사오기가 귀찮아서 간단하게 '인스턴트 자장면'을 만들어 주기러 했습니다. 그런데 그 일본인 친구는 짜파게X를 먹어본 순간 그동안 듣지 못했던 극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먹는내내 우마이(맛있다)~ 우마이~ 를 연발하면서 말이죠. 만들기 귀찮아서 끓여준, 인스턴트 자장면을 그렇게 맛있게 먹을줄은 정말 몰랐습니다. 너무 맛있게 먹어줘서 괜히 미안한 생각까지 들더군요.. (그 외에 찌짐과 계란 볶음밥이 맛있다고 말했으며, 떡볶이와 라면은 맵다고 싫어하고, 김밥은 평범하다는 평가를 내렸습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인스턴트 자장면을 일본에서도 쉽게 구할수 있는데요. 도쿄 신주쿠 근처 한국 마트에 가면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직접 한국 마트에 가서 구입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하여도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짜짜멘(ジャジャメン)으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지난해 일본에 진출한 G마켓을 통해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었는데요. 일본 G마켓에서 판매되고 있는 인스턴트 자장면의 상품평을 확인해본 결과 정말 놀라지 않을수가 없었습니다. 짜파게티X를 먹어본 대부분의 사람들이 맛있다고 추천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超おすすめ(적극추천,초추천), おすすめ(추천), 普通(보통)

일본인들의 상품평을 간단히 살펴보면,

한류드라마에 나오는 새까만 멱을 먹어보고 싶어서 구입했는데, 싸고 맛있었다. 양상추와 사라다를 위에 넣어 먹으면 더 맛있다. 매운맛이 아니라 단맛이 있어서 입에 딱 맞았다. 정말 맛있다. 정말 추천한다 등 호평 일색이었습니다.

인스턴트 자장면을 일본인들이 좋아하는 이유를 크게 세가지로 나눈다면
1. 맵지 않고, 단맛이 일본인들의 입맛에 잘 맞는다는 것
2.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인터넷 사이트 판매가 74엔(약 1천원), 마트 판매가 100엔(약 1400원) 미만)
3. 간편하게 만들어 먹을수 있다는 것

이런 장점때문에 일본인들이 인스턴트 자장면을 무척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장점도 있는 반면 단점도 가지고 있는데요. 가장 큰 단점은 바로 조리 방법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일반 라면과 다르게 인스턴트 자장면의 경우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을 그대로 일본에서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조리법이 일본어로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한국어를 모르는 사람들의 경우 만들어 먹기가 무척 힘이들수도 있지요. 혹시 일본인 친구들에게 인스턴트 자장면을 선물한다면 꼭 조리법은 알려줘야 할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일본인들의 경우 한국 인스턴트 식품은 '라면'밖에 없는줄 알고 있습니다. 라면의 경우 매운 맛 때문에 아직까지 잘 먹지 못하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인스턴트 자장면의 경우 맵지 않고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좋아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식으로 수입되어 일본에서도 판매가 된다면 아마도 큰 성공을 거두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일본 인스턴트 시장에서 한국식 라면과 인스턴트 자장면이 앞으로도 큰 인기를 끌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