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문화 이야기

부부싸움 원인 1위는?



부부싸움 원인 1위는?


일본의 후생 노동성 조사에 따르면 2014년 결혼한 부부가 약 64만 쌍이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2014년에 이혼한 부부가 무려 22만 쌍이라고 하지요. 수치적으로 본다면 세커플 중에서 한 커플은 이혼을 했다는 것입니다.

일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도 이혼률이 상당하다고 하는데요. 이혼율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라고 하지요. 이혼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결혼을 생각하고 희망하고 있는 사람들은 가능하면 이혼하지 않고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쉽지 않은 것이 결혼생활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혼을 하지 않고,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려면 어떤 것을 조심해야 할까요?

부부싸움의 가장 큰 원인 1위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부부싸움의 가장 큰 원인은 '경제적 궁핍'이라고 합니다. 즉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부부는 말다툼의 빈도가 적다고 할 수 있지요.

애정의 결여와 성격 차이보다 돈의 문제가 부부싸움의 발단이 되기 쉽다는 말입니다.





경제적으로 핍박을 받는 사람은 아무래도 마음의 여유가 없어집니다. 그런 의미에서 경제적으로 부유한 부부는 싸움을 하지 않는다는 말이 옳을 수도 있지요. 빈곤층 간의 결혼은 부부싸움이 이어질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르겠는데요. 돈이 부부 생활도 결정짓는 것 같아서 씁쓸한 생각이 들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남자의 자존심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경제적으로 핍박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서로 힘을 합쳐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경제적으로 여유를 가질 수 있게 된다면 부부싸움의 빈도도 많이 줄어들 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