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

일본인들이 세계에 자랑하고 싶은 일본기업


일본인들이 세계에 자랑하고 싶은 일본기업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세계에 자랑하고 싶은 기업을 뽑으라고 한다면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포스코 등등과 같은 국내에서도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기업일 것입니다. 기업의 이미지보다는 현재 세계 점유율 등을 생각해서 이야기할 수 있겠지요.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일본에도 세계를 선도해나가는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일본 경제가 몇 년 동안 침체하고 있었지만, 그래도 아직까지 세계에서 높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기업들이 많이 있지요.

리스크 몬스터(リスクモンスター)에서는 세계에 자랑하고 싶은 일본 기업이라는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어떤 기업들이 선택되었는지 우리나라 기업들과 비교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위 도요타 자동차
2위 소니
3위 혼다 자동차
4위 파나소닉
5위 닛산 자동차
6위 캐논
7위 도시바
8위 브리지스톤(세계적인 타이어 제조기업)
9위 닌텐도
10위 히타치


등의 순위였습니다. 역시 자동차 제조업(도요타, 혼다, 닛산)과 전기 전자(소니, 파나소닉, 캐논, 도시바, 히타치, 후지쯔, 샤프, 니콘) 관련 기업들이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었으며, 기타 제조업(브리지 스톤, 닌텐도, TOTO, 아지노모토, 미츠비시 중공, 야마하) 등도 일본인들이 자랑하고 싶은 기업에 선정되었습니다.


이들 기업의 기술력과 개발력, 세계 시장 점유율 등을 보고 선정한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현재 일본에서도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지요.

일본인들이 자랑하고 싶은 기업들을 보니, 우리나라는 어떤 기업을 세계에 자랑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국내 기업을 세계인들에게 자랑하고 싶으신가요?

요즘 힘없는 대리점주들에게 밀어내기를 하는 악덕 대기업들이 논란이 되고 있는데, 기업의 도덕성과 사회 공헌 등을 생각한다면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기업들을 자랑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