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한류 이야기

한류의 인기 덕분에 좋아진 점은?


한류의 인기 덕분에 좋아진 점은?

일본에서 한류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는 것 같습니다. 배용준, 류시원, 이병헌 등이 일본에서 막 인기를 얻기 시작할 때 일본의 한류는 소수의 아줌마 문화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한국 아이돌이 일본 오리콘에 진출하고 대중들의 시선을 사로잡으면서 더 이상 아줌마만의 문화가 아니라 일본 전체의 문화로 바뀌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한국 가수들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유학생들이 피부로 실감하는 것들도 많이 있는데요. 일단 도쿄 시내 중심가에서 국내 가수들의 포스터를 쉽게 만날 수 있으며, 거리에서는 그들이 부르는 음악도 간간히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부야의 한 빌딩에 모습을 드러낸 소녀시대

그럼 한류의 인기 덕분에 좋아진 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필자가 개인적으로 느낀 점과 경험을 토대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국에 대한 관심
가장 큰 장점은 일본인들이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된 것입니다. 한국 여행을 가고 싶어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한국에 대한 관심이 날이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주위 사람들은 한류 열풍이 단순히 기자들이 만들어낸 거짓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일본인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대단히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들 스스로 표현은 잘하지 않지만 그들의 기억 속에는 항상 한국 드라마, 한국 가수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 가수들의 앨범은 이제 어디에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다.

2. 한국인들에 대한 이미지 변화
한류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한국뿐만 아니라 한국인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이제는 일본인들 스스로 먼저 한국인에 다가가는 경우도 많이 생겨나고 적대감 없이 매우 친근한 사람으로 느끼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예전과 비교하여 한국인들을 대하는 태도가 한결 부드러워졌다고 해야 할까요? 한국인을 만나면 괜히 한국 문화에 대해서 이야기를 꺼내고 또 자신이 알고 있는 한국어를 직접 물어보기도 하고, 일본인들이 한국인을 대하는 태도가 몰라보게 달라진 것 같습니다. 단순한 외국인이 아니라 자신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나라의 국민으로서 말이죠...

3. 한국 음식점의 인기
일본에서 한국 음식점의 인기는 이제는 누구나 인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한국 음식점이 점점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이유 중에 하나가 한국 드라마라고 생각하는데요. 한국 드라마에서도 음식을 먹는 장면이 자주 등장합니다. 특히, 김밥과 떡는 자주 등장하는 메뉴인데, 드라마에서 본 것들을 본인들이 직접 먹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한국 음식들이 드라마를 통해서 소개되면서 자연스럽게 한국 음식점의 인기도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4. 유학생 일자리 창출(?)
한류의 인기 때문에 한국인에 대한 이미지가 부드러워 지면서 한국인을 아르바이트로 고용하는 것에 대한 불안감도 많이 사라진 것 같습니다. 일단 외국인이라 꺼렸던 것들도 한국인에 대한 이미지가 개선되면서 변화된 것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효과는 일본에서 취업이나 아르바이트를 하려는 한국 유학생들에게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안겨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어 과외 아르바이트와 같은 새로운 일자리들이 많이 생겨나게 된 것 같습니다.

소녀시대 인지도 약 95%

위 몇 가지만 보더라도 한류의 인기로, 일본인들의 변화된 모습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실제 생활 속에서는 더 많은 장점들을 느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만큼의 단점도 생기기 마련이겠죠... 한류에 대한 그들의 관심으로부터 한국과 한국인에 대한 친근한 이미지가 생겨나고 있는 만큼, 그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일본에서 활동 중인 한류 연예인들뿐만 아니라 일본에서 생활하는 모든 대한민국 사람들이 스스로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