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먹거리 이야기

일본인들이 생각하는 한국 음식점의 이미지는?


일본인들이 생각하는 한국 음식점의 이미지는?

이제는 일본에서도 쉽게 만날 수 있는 한국 음식점! 가끔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사 먹을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신기하게도 느껴진답니다. 주위에 있는 일본인들도 한국 음식을 무척 좋아하는데요. 일식 다음으로 선호하는 음식이 한식이라고 말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한식을 즐겨 먹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최근 한국 음식점은 일본의 어떤 지역을 가도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이 된 것 같습니다.

어떤 음식점이든 음식점마다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우리가 일식점을 떠올리며 느끼는 이미지가 있는 것처럼 일본인들도 한국 음식점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겠죠? 그럼 개인적인 경험과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통하여 일본인들이 생각하는 한국 음식점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일본인들은 한국 음식점 하면 어떤 이미지를 떠올릴까요?


1. 비싸다.
일단 한국 음식점을 떠올리면 먼저 '비싸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일본인들이 늘 먹는 일식처럼 흔히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비싸다'는 편견을 먼저 가지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솔직히 필자가 일본에서 본 한국 음식점은 정말 비싸게 느껴질 때가 많이 있습니다. 일본의 물가를 생각했을 때 프리미엄이 붙어 당연히 비싸다는 생각도 하지만, 누구나 쉽게 먹을 수 있는 부담 없는 가격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한국식 숯불갈비로 배를 채우려면 1만엔 이상은 족히 들어가니 일본인들에게도 상당히 비싸게 느끼는 것 같습니다.

2. 맵다.
한국 음식하면 당연히 '맵다'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특히, 일본인들은 매운 음식을 잘 먹지 못하기 때문에 한국 음식이 상당히 자극적일 수도 있는데요. 그래도 최근에는 매운 음식을 잘 먹는 일본 사람들도 상당히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매운 음식이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매운 한식을 일부러 찾아다니는 사람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뿐만 아니라 한식이 건강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3. 음식 재사용
음식 재사용은 한국에서도 오래전부터 문제가 되왔던 것으로 한국 음식점의 가장 큰 문제점이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음식을 재사용하는 음식점이 많이 줄었지만, 아직 고쳐지지 않는 곳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몇몇 일본인들도 한국 음식점에서는 아직 남은 음식을 재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은 것 같은데요. 예전에 일본 방송에서 한국 음식점의 음식 재사용에 대한 문제점을 다루면서 이런 안 좋은 이미지가 생겨나게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필자가 한국 음식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때에도 항상 이런 부분에 대해서 많은 주의를 받았는데요. 항상 손님이 남긴 음식은 다시 주방으로 가지고 가는 것이 아니라 손님들 보는 앞에서 치움으로써 '이 식당은 음식을 재사용 하지 않는다'라는 이미지를 각인시키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손님들 보는 앞에서 남은 음식을 한 곳에 치우는 것이 손님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남은 음식을 다시 주방으로 가지고 가는 것을 더 이상하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한국 음식점은 '남은 음식을 재사용 한다'라는 안 좋은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서 앞으로도 꾸준한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4. 기본 반찬이 많다.
일본 음식점과 다르게 한국 음식점의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가 반찬의 종류와 양이 많다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일본 음식점의 경우 기본 반찬은 거의 없으며 있다고 하더라도 몇 번을 다시 먹을 수 없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 음식점은 다릅니다. 기본 반찬의 경우 몇 번을 다시 먹어도 상관이 없으며, 그 종류와 양도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한국 음식점하면, おかわり自由(오카와리 지유:리필 자유)를 떠올리는 사람도 많은 것 같습니다.

일본인들이 한국 음식점을 떠올리면 생각나는 몇 가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각자 개개인의 취향과 성격에 따라서 받아들이는 것은 다르겠지만, 위에서 언급했던 것들은 한국 음식점의 공통된 특징이 아닐까 합니다. 한식이 일본에서도 꾸준히 사랑받으려면 장점은 계속 유지하되, 고쳐야 할 것들은 하루빨리 고쳐야 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한식이 일본인들이 좋아하고 또 먹고 싶어하는 음식으로 오랫동안 사랑받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