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먹거리 이야기

일본인들이 좋아하는 삼각김밥?


일본인들이 좋아하는 삼각김밥?(오니기리:おにぎり)

라면과 삼각김밥, 샌드위치 등은 우리나라 편의점의 대표적인 먹거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삼각김밥은 가볍게 배를 채울 수 있는 음식으로 편의점의 인기 메뉴 중의 하나입니다. 삼각김밥이 없는 편의점은 상상을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일본에도 삼각김밥이 있습니다. 이름만 삼각김밥이 아니라 오니기리(주먹밥)로 바꼈을뿐, 모양과 먹는 방법의 한국의 삼각김밥과 똑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우리나라 삼각김밥의 경우 김에 소금 간이 되어 있는 것이고, 일본 오니기리에는 김에 소금이 없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본인들에게도 삼각김밥 즉 오니기리가 상당한 인기 메뉴 중의 하나인데요. 맛의 종류만도 셀 수 없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맛에는 맞지 않을지 모르겠지만, 상당히 독특한 오니기리가 많이 있습니다. 그럼 일본인들은 어떤 오니기리를 좋아할까요? 한 리서치 회사에서 일본 독신 샐러리맨을 대상으로 조사한 인기 오니기리 인기 순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 인기 삼각김밥과 비교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1위 참치마요(ツナマヨ)


1위는 역시 참치마요가 차지했습니다. 참치는 역시 전 세계 어딜 가나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생선인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도 참치마요네즈의 삼각김밥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일본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우리나라 참치마요네즈 삼각김밥과 거의 비슷한 맛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고, 일본 오니기리 중에서도 가장 많은 종류가 발매되고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위 다홍색연어(紅鮭)


2위는 연어입니다. 연어 역시 일본인들이 좋아하는 생선중에 하나인데, 연어 중에서도 빛깔이 선명한 다홍색연어가 높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홍색이 식욕을 돋워주며, 그 맛 또한 손색이 없을 정도입니다. 가장 무난하게 먹을 수 있는 오니기리가 아닐까합니다.

3위 명란(明太子)


3위는 명란젓(멘타이코)입니다. 일본에서 오니기리 재료로 명란젓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명란 특유의 짠맛과 밥과 김의 조화가 잘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명란을 사용하여 만든 삼각김밥을 잘볼 수 없는데 일본에서는 인기 메뉴 중에 하나라 어딜 가나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4위 매실(梅)


4위는 매실입니다. 일본에서는 우메보시가 상당히 유명한데, 매실을 소금에 절인 후 햇볕에 말린 음식 중의 하나입니다. 햇볕에 말리지 않은 것을 우메즈케라고 하지요. 일본 오니기리에 사용되는 매실은 우메즈케라고 할 수 있는데요. 무척 신맛이 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이해가 되지 않는 일본 음식 중의 하나가 우메보시라고 생각되네요. 솔직히 우메 오니기리도 무척 맛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인들은 이 매실을 무척 맛있게 먹더군요. 일본과 우리나라의 다른 음식문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5위 다시마(昆布)


5위는 다시마입니다. 우리나라 삼각김밥에서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재료인데요. 일본에서는 다시마가 꽤 인기 있는 메뉴 중의 하나입니다. 다시마는 성질이 차고 맛이 짠 것이 특징인데요. 다시마와 김밥이라고 생각하면 조화가 되지 않을 것 같지만, 의외로 맛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시마가 몸에 좋다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어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고 있습니다.

일본인들이 좋아하는 오니기리(삼각김밥, 주먹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우리나라 편의점에 판매되는 삼각김밥과 일본 편의점에 판매되는 오니기리를 비교해보면 만드는 재료에도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소고기, 돼지고기 등과 같은 육류를 사용한 삼각김밥이 많은 반면에, 일본은 생선과 바다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과 일본 사람들의 다른 식습관 문화적 차이를 한눈에 알 수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삼각김밥과 일본의 오니기리. 여러분은 어떤 것이 더 맛있을 것 같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