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한류 이야기

소녀시대 DVD 대박, 카라에 이은 또 쾌거


소녀시대 DVD 대박, 카라에 이은 또 쾌거

일본에서 한국 여성 걸그룹들의 활약이 대단한 것 같습니다. 먼저, 지난 11일 일본 첫 싱글 '미스터'를 발표한 카라(KARA)가 오리콘 위클리 차트 5위에 오르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신인 여성 그룹이 오리콘 위클리 톱 10위에 들었다는 것은 무척 이례적인 일인데, 그녀들에게 쏠린 관심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습니다.

한국 여성 걸그룹들의 인기는 카라에서 끝나지 않고 있습니다. 9월 8일 싱글앨범으로 일본 데뷔를 앞두고 있는 소녀시대도 상상 이상의 인기를 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카라 싱글앨범 발매일과 같은 지난 11일 출시된 소녀시대 도래 -일본 방문 기념반- 뉴 비기닝 걸스 제네레이션 DVD가 데일리 2위로 출발하더니, 17일 발표된 오리콘주간 DVD 종합 랭킹에서는 4위를 기록하는 쾌거를 올렸습니다. 이 기록은 해외 여성 그룹으로서 6년 7개월만의 기록이라고 하는데요, 무척 의미있는 기록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각선미 그룹으로 잘 알려진 소녀시대 일본 최초의 DVD가 7,400엔(약 10만원)이라는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2.3만장이 넘는 높은 인기를 기록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일본에서는 소녀시대와 같은 그룹이 일본에는 없다는 것입니다. AKB48이라는 인기 여성 아이돌 그룹이 있지만, 이미지 자체가 완전히 틀리다고 할 수 있습니다. AKB48의 경우 섹시함보다는 귀여움을 많이 어필하고 있으며, 20~30대의 남성 팬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반면에 소녀시대, 카라, 포미닛과 같은 국내 여성 아이돌 그룹은 남성 보다는 10~20대의 여성 팬들이 많이 있다는 것입니다. 소녀시대의 이미지 자체도 귀여움보다는 성숙된 여성의 아름다움을 보여줌으로써 또 다른 매력을 느끼게 해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소녀시대가 좀 더 많은 남성팬들을 확보하게 될 경우, 그 파급효과는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AKB48

두 번째는 소녀시대가 가지고 있는 그룹 이미지 때문입니다. 한국 최고의 여성아이돌 그룹으로 국내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는 이유 때문에 자연스럽게 일본에서도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또한, 소녀시대는 노래, 춤, 외모 모든 부분에서 일본 여성 아이돌과 비교하여도 손색이 없다는 인식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도 일본 최강 여성 아이돌 AKB48 와 비교하여도 전혀 손색이 없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소녀시대의 홍보 방법입니다. 일본의 경우 한국의 온라인 중심의 홍보와 다르게 오프라인 홍보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소녀시대도 이점을 유의하여 도쿄 시내 중심가에 전광판이나 포스터, 간판, 지하철 등을 이용하여 많은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아직 신인에 불가한 소녀시대의 홍보물을 도쿄 곳곳에서 쉽게 만날 수 있다는 것은 현지 매니지먼트사가 소녀시대에 거는 기대가 크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엿볼 수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이번에 판매되고 있는 소녀시대 한정판 DVD 속에 비밀이 있는데요, 7,400엔의 소녀시대 한정판 DVD를 구입할 경우 아리아케 콜로세움에서 벌어지는 소녀시대의 공연을 볼 수 있는 프리미엄 패스를 받을 수 있다는 것에 있습니다. 소녀시대의 공연을 보기 위해서 일본에 거주하는 국내팬들도 많이 구입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소녀시대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DVD와 함께 공연 티켓이 들어있는 이번 한정판 DVD를 구입하지 않을수가 없었을 것 같습니다.


소녀시대의 DVD가 오리콘 주간 DVD 종합 랭킹 4위에 올랐다는 것은 카라의 위클리 차트 5위에 못지 않은 쾌거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의 일본 활동에 대한 기대감과 충분한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는데요, 다음달 발매되는 소녀시대의 싱글앨범이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카라에 이어 소녀시대까지...

일본 가요계에 불고 있는 국내 여성 아이돌 그룹의 인기가 심상치 않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