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

도박좋아하는 일본, 전체가 도박판?

 여러분들은 한번쯤 도박을 해보신적이 있으십니까? 그럼 경마를 해보신적이 있습니까? 다수의 사람들은 한번쯤 해보신 경험도 있으실꺼라 생각합니다. 주말이 되면 경마장 앞에 공간 조차 없이 주차되어 있는 차들을 보면.. 가끔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경마하면.. 돈을 딸수 있을까?? 경마를 하는 사람이 저렇게나 많아? 라는 생각을 하기도 했습니다. 우리 나라는 건전경마를 위해서 상한제를 실시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 경마 베팅구매 최고 상한가는 10만원으로 알고 있습니다. 10만원. 작은 돈일수도 있겠지만, 저 한테는 꽤 큰돈이라고 생각됩니다. 작은 액수로 재미와 경험삼아서 한번쯤 가보는것은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경마중독이 되어.. 매주 드나드는 사람들을 보면.. 조금 걱정스럽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일본의 경마 시스템도 우리 나라와 많이 비슷합니다. 직접 마권을 사거나, 인터넷, 모바일, ARS까지 베팅하는 방법도 다양하며, 모든것이 합법적입니다. 경마 신문 또한 엄청나게 팔리고 있습니다. 가격은 대략 1500원에서 ~ 10000원 사이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금, 토, 일에는 경마예상기사가 나오기때문에 판매부수도 무척이나 늘어나지요..
주위에 아는 많은 일본 사람들도 경마를 무척이나 좋아합니다. 매주 가족들과 함께 경마장 나들이 가는것을 즐긴다는 사람도 있고, 작은 돈으로 경마를 해서 한번에 몇천만원을 딴 사람도 보았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아니지만, 남녀노소 구분없이 다수사람들이 좋아하고 참여하고 있습니다. 경마장 가보신적 있으세요? 일본도 주말이 되면 경마장이 발디딜틈도 없이 많은 사람들로 붐비고 있습니다.
정말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모였죠??

 밑의 사진은 도쿄 신주쿠 JR동쪽 출구 ALTA의 앞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만남의 장소이기도 한 이곳은 도쿄에 사는 사람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정도로 큰 번화가입니다.
도쿄 신주쿠 JR동쪽 출구 ALTA

  더욱더 놀라운건 도쿄 번화가 한복판에 설치되어 있는 대형티비에는 일요일 오후에 큰 경마 경기가 있으면, 경마 방송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규 프로에 경마 방송이 편성되어 있으니.. 정말 대중도박이라고 말해도 되겠죠?
일본 경마는 한국 경마(10만원)와 달리 마권구매 베팅액수가 무제한 입니다. 작게는 몇백엔에서 시작할수있지만.. 보통 5천엔~1만엔.. 큰 돈을 거는 사람들은 상상할수 없을만큼 큰돈을 걸고 있지요.
왜 이렇게 많은 일본 사람들이 도박을 하고 있을까요? 일본정부에서 경마뿐만 아니라 경륜, 보트경주 도박을 모두 합법적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수입도 몇 조엔씩 올리기때문에.. 거둬들이는 세금도 엄청날꺼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많은 일본 사람들이 경마나 경륜과 같은 도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 편의점에서 같이 일했던 점장이 너무나 경마를 좋아해서 왜 그렇게 경마를 좋아 하냐고 물으니.. 삭막한 현실속에서의 자신의 유일한 낙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본의 큰 도시... 심지어는 작은 시골 마을에도 빠징코가 넘쳐나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남녀노소 불문하고 모든 사람들이 도박을 즐기고 있으며, 일본의 많은 신문들 그리고 티비정규프로에 경마 방송이 편성되어 있는 현실을 보니, 일본 대륙전체가 도박판을 벌이는 땅이라고 봐도 무리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삭막한 세상이 조금 걱정이 되기도 하구요...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