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문화 이야기

일본 결혼식 비용은 얼마나 들까?


일본 결혼식 비용은 얼마나 들까?

가을이라서 그런지 요즘 결혼식을 올리는 사람들이 주위에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가을에는 결혼식이 너무 많아서 그런지, 두 군데, 세 군데를 동시에 방문해야 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럴 때면 정말 축복을 해줘야 하는 입장이지만, 상당한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평생 한 번뿐일 수 있는 결혼식이기 때문에 결혼식 준비에도 많은 노력을 하고, 시간이나 돈도 많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결혼식에  문화에는 거품이 많이 들어가 있다고 하는데요. 잘못된 결혼식 문화가 결혼 당사자들과 초대받은 사람 모두에게 큰 부담을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내가 줬으면, 너도 줘야 한다'라는 식의 부주 문화도 잘못된 결혼식 문화 중의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일본의 결혼식 문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본의 결혼식 문화는 우리나라와 다른 점이 많이 있습니다. 결혼식은 초대받은 사람만 참석할 수 있으며, 결혼식의 축의금 액수 역시 비쌉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기본적으로 5만원, 10만원이지만, 일본의 경우 평균 축의금은 약 3만엔(약 40만원)이며, 가족의 경우 10만엔, 친척은 5만엔, 직장상사는 5만엔, 친한친구는 3만엔 + 선물을 준다던지, 우리나라보다 초대받는 사람들의 부담이 상당히 크지요. 이 때문에 결혼식은 가족과 친척, 친한 친구들만 모여서 파티식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평균 초대 인원수는 80~90명 정도로 보통 100명 미만이지요. 그리고 결혼식을 올리는 시간도 최소한 3시간 이상으로 결혼식 후에는 피로연을 하고, 친한 친구들과 모여 파티도 합니다.

결혼식 음식은 뷔페가 아니라 신랑 신부가 미리 풀코스로 요리를 준비하고 좌석을 지정하기 때문에 갑자기 취소를 하거나 동행자를 함께 데려가는 것은 예의가 아니지요. 초대객 1명 당의 파티 비용도 비싸고, 결혼식 당사자들이 결혼식이 끝나면 선물도 나눠주기 때문에 축의금이 그렇게 비싸다고만은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친하지 않는 사람이 자신을 초대했을 경우, 부담이 될 수 있고, 결혼식 시간이 긴 것도 하객의 입장에서는 단점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일본 결혼식 총액 비용은 어느 정도일까요?


리크루트 마케팅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결혼식 총액 비용은 전국 평균 343.8만엔(약 4천 7백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결혼식 파티에만 이 정도의 비용이 들어가지요. 결혼식 비용도 많이 들어가고, 결혼식에 초대받은 사람들의 비용(축의금)도 많이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일생에 한 번뿐일 수 있는 결혼식인 만큼, 결혼식을 올리는 당사자나 축하를 하러온 초대객들은 이런 비용을 아깝다고만 생각해서는 안 되겠죠?

아무튼, 우리나라와 일본의 결혼식 문화를 비교해보면 각기 다른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결혼식 문화가 올바른지는 모르겠지만, 서로 불편한 결혼식이 아니라 축복을 받을 수 있는 결혼식이 되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