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문화 이야기

일본에서 선물하면 안 되는 몇 가지...


일본에서 선물하면 안 되는 몇 가지...

매년 주위 사람들이 결혼이나 생일 등 축하할 일이 생기면, 축하의 의미로 선물하게 될 때가 많이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주위 사람들이 결혼할 때 축의금으로 대신할 때도 있지만, 친한 사람의 경우에는 돈보다 선물로 해주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결혼하는 친구에게는 가전제품을 집들이는 휴지, 생일 때에는 케익이나 향수, 벨트, 지갑 등 축하의 의미에 따라서 선물도 종류도 차이가 있습니다. 일본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주어서는 안 되는 선물들이 있는데요. 우리나라와 비교하면서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결혼 선물로 주어서는 안 되는 것들.
일본에서 결혼 선물로 절대 주지 말아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끊어진다'나 '갈라진다'를 연상시키는 선물은 대부분 안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단 칼과 같은 날카로운 것들은 선물하면 안되고 잘 깨지는 도기 그릇도 결혼 선물로 부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도기 그릇은 결혼 선물로 NG

집들이 선물로 주어서는 안 되는 것들.
우리나라에서는 집들이 선물로 잘 풀리라는 의미에서 화장지나 세제 등을 많이 선물합니다. 일본도 집들이 선물로 화장지와 세재와 같은 실용적은 것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절대 하지 말아야 하는 선물이 있는데요. '죽음'이나 '근심'을 연상시키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숫자 4나 9는 죽음과 근심을 연상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으며 '화재'를 연상시키는 라이터 등도 집들이 선물로 피해야 합니다.

불을 연상시키는 물건은 집들이 선물로 NG

손윗사람에게 주어서는 안 되는 선물.
직장 상사나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손윗사람에게 선물을 주게 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손윗사람에게 선물을 할 때는 피해야하는 선물이 있는데요. 구두나 양말처럼 '짓밟는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선물이나 지금보다 '더 열심히', '더 근면하게'라는 의미가 있는 필기 용품은 손윗사람에게 주는 선물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현금이나 상품권은 '스스로 선택을 해라'라는 의미가 있으므로 손윗사람에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에 손아랫사람에게 이런 선물은 상관이 없답니다.

손윗사람에게 구두나 양말 선물은 NG

이 밖에도 몇 가지 선물하지 말아야 하는 것들이 있는데, 가장 쉬운 방법은 자신이 선물하고자 하는 물건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생각해보고 선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수건은 절연의 의미가 있어 선물로 피하는 것이 좋으며, 붉은색은 불과 피를 연상시킴으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꽃을 선물할 때에도 마찬가지인데, 각각의 꽃에는 의미가 부여되어 있으므로, 꽃을 선물할 때에는 반드시 꽃이 주는 의미를 알고 선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혼하는 이들에게 '파혼'과 '사랑의 장례'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라일락이나 쟈스민 꽃 등은 절대 선물하지 말아야 하겠죠? 그리고 '무덤'을 연상시키는 국화도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결혼하는 사람에게 '파혼'을 의미하는 쟈스민은 NG

이처럼 일본에서 선물을 할 때에는 받는 사람도 최대한 예의를 갖춰서 받아야 하며, 주는 사람도 선물이 주는 의미를 생각해보고 좀 더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일본인들에게 선물을 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이 글을 참고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선물이 반드시 상대방을 기쁘게 해줄 수는 없습니다. 선물에 따라서 받는 기쁨도 달라지겠죠?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모두 기쁜 선물이 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