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먹거리 이야기

일본에서 한국 음식점의 성공의 비밀은?


일본에서 한국 음식점의 성공의 비밀은?

우리가 흔히 장사를 해서 성공할 확률이 가장 높은 것이 '먹는 장사'라고 합니다. 사람은 먹지 않고는 살수가 없기에 아무리 불황이라도 음식점은 피해가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일본에는 전국에 걸쳐서 많은 한국 음식점이 있습니다. 예전에 아는분을 따라 도쿄에서 멀리 떨어진 시골에 놀러 간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인이 한 명도 없을 것 같은 그곳에 한국 음식점이 있더군요. 그런곳에 한국 음식점이 있을지는 정말 몰랐는데, 엄청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도쿄 신주쿠 근처에는 한국 음식점이 참 많이 있습니다. 코리안 타운이라고 불리우는 신오오쿠보에는 거리의 반 이상이 한국 가게로 많은 음식점이 몰려있습니다. 일본에서 한국 음식점이라는 간판으로 가게를 내면 성공한다고 할 정도로 많은 음식점이 큰 매상을 기록하고 있답니다. 한국 음식점은 일본인들 사이에서도 꽤 인기있는 곳인데요. 그럼 일본에서 한국 음식점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도쿄 중심가에 자리잡은 코리안 타운
신오오쿠보는 일본인들에게 코리안 타운이라고 불리웁니다. 이곳에서는 성공한 한국 음식점이 참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곳은 위치적으로도 일본 최고의 번화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도쿄의 중심가라고 할 수 있는 신주쿠와 매우 가까운 위치에 접하고 있으며, 일본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JR야마노테센 역이 있는 곳입니다. 그리고 일본인뿐만 아니라 한국인, 중국인이 많이 거주하고 활동하고 있어 위치적으로는 정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장사를 하던지 위치가 좋지 않으면 성공하는데 무척 힘이 듭니다. 코리안 타운이 도쿄 중심가에 자리잡음으로서 성공의 발판을 마련했다고봐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숯불구이(야끼니쿠)로 자리잡은 한국음식점
일본인들은 익혀먹는 음식보다 날것으로 먹는 것이 더 익숙해져 있습니다. 해산물이 풍부한 일본요리는 고기보다 생선을 날것으로 먹는 방법이 발달하였고, 다른 양념을 하지 않고 본래의 맛을 즐기며 시각적 즐거움을 추구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소고기나 돼지고기 등과 같은 것을 구워먹는 것이 익숙하지 않았는데, 한국식 숯불고기가 들어오면서 야끼니쿠도 큰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한국요리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불고기, 야끼니쿠라고 하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한국 음식점은 숯불고기(야끼니꾸)를 발판으로 자리잡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한류의 인기
일본에서는 오래전부터 한류 바람이 불었습니다. 한국 드라마, 연예인 등 한국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지요. 한류 드라마를 좋아하는 일본인은 드라마에 자주 출현하는 한국 음식은 자연스럽게 관심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코리안 타운에는 한국 연예인들의 정보와 상품을 구입하기 위하여 방문하는 일본인들이 많은데 한국 상품을 구입한 후 자연스럽게 한국 음식점에도 방문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한류의 인기는 한국 음식점에 대한 일본인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키기 충분했습니다.

리필 문화
일본 음식점의 가장 큰 특징 중에 하나는 반찬 하나하나를 다 돈을 주고 사먹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공짜 리필이라는 것은 거의 찾아볼수가 없지요. 정식을 먹을 때도 나오는 반찬 외에는 무료로 더 먹을수도 없으며, 반찬 역시 상당히 부실하게 나옵니다. 소식과 시각적 즐거움을 즐기는 일식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지요. 하지만, 한국 음식점은 일본 음식점과 정반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식을 먹을 때도 기본 반찬이 정말 많을 뿐만아니라 반찬은 얼마든지 리필(오카와리)이 가능합니다. 시각적 즐거움 보다는 맛과 양을 무기로 했다고 할 수 있지요. 일본인들에게 한국 음식점의 리필 문화는 신선한 충격이 되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때문에 최근에는 리필이 되는 일본 식당도 많이 생겨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맛집, 요리 프로의 활성화
일본은 맛집과 요리 프로가 정말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음식점을 소개한 잡지 문화도 상당히 발달되어 있구요. 한국 역시 간간히 맛집 관련 프로그램을 기획하고는 하는데, 일본처럼 활성화 되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맛집, 요리 프로는 일본 방송 중에서 가장 장수프로이거나 인기 높은 프로그램이 아닐까 합니다.

한국음식점도 이런 맛집프로그램에 상당히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일본 신오오쿠보의 반 이상의 음식점이 TV 맛집 프로그램에 출연했던 것 같습니다. 맛집 프로그램의 인기가 상당하다는 것을 감안했을 때 일본 방송을 통하여 한국 음식점이 많이 소개되었던 것이 한식의 인기에 큰 몫을 한 것 같습니다.


위 몇 가지 이유가 일본에서 한국 음식점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일본은 한국보다 장인정신이 더 대단한 나라입니다. 몇대째 걸쳐서 가업을 이어가고 있으며, 자신이 물려받은 가업에 대하여 상당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웬만한 경영과 품질로는 식당을 해서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한국인들의 문화와 성격이 일본인들에게 신선한 충격이 되었고, 한류의 인기와 함께 성공한 한국 음식점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일본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한국 음식점의 비밀!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