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먹거리 이야기

일본 여행시, 꼭 먹어야 할 규동의 모든 것!


일본 여행시, 꼭 먹어야 할 규동의 모든 것!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해외여행을 떠나는 곳은 일본입니다. 가깝기도 하고, 다른 여행지보다 비교적 경비가 저렴하여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대표적인 음식을 꼽으라면, 회전초밥과 규동을 꼽고 싶습니다. 저렴하면서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아닐까 합니다.


특히, 규동(牛丼)은 저렴하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일본인들이 가장 즐겨먹는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저도 규동을 무척 좋아하는데요. 오늘은 규동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일본 어디에서나 규동 음식점(요시노야(吉野屋), 마쯔야(松屋), 스키야(すき家) 등등) 을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규동을 우리나라 음식으로 말하자면, 소고기 덮밥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규동음식점에는 규동 외에도 돼지고기로 만든 음식, 닭고기로 만든 음식, 카레라이스 등을 함께 팔고 있구요. 샐러드와 달걀, 스프 등도 세트 메뉴에 포함되어 있거나 기호에 맞게 따로 주문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규동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생강(しょうが)인데요. 처음 드시는 사람들의 입맛에는 맞지 않을지도 모르겠지만, 먹으면 먹을수록 빠져드는 그 중독성은 정말 대단합니다. 몸에도 좋고, 맛도 좋아 규동 위에 얹어 먹으면 무척 맛있지요. 그 맛을 이해 못하는 사람도 많지만.. 아무튼 저는 무척 좋아한답니다.^^


그리고 스프와 샐러드를 규동과 함께 드시면 매우 맛있습니다. 항상 규동집에는 고춧가루와 같은 7개의 양념이 섞여있는 통이 구비되어 있는데 이것을 뿌려먹으면 더 맛있답니다.

일본인들은 규동에 생계란을 풀어서 많이 먹습니다. 규동에 생계란을 풀면 끈적끈적해지는데, 일본인들은 끈적끈적한 음식을 많이 먹습니다. 소화도 잘 되고, 몸에도 좋기 때문이죠. 그래서 마와 낫토 같은 것을 평소에 많이 먹고 있습니다. 생계란을 풀어서 먹으면, 약간 비릴수도 있으니, 간장을 살짝 뿌려 먹는 것이 좋습니다. 생계란이 거북한 사람들은 반숙계란도 판매하고 있으니 그걸 먹으면 되겠죠? ^^


일본인들의 대체로 규동을 좋아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 규동 특유의 간장 맛때문에 싫어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먹는 방법에 따라서 그 맛이 달라질 수 있으니 위에서 소개해드린 것 처럼 드셔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해외여행시 그 나라의 음식은 꼭 먹고 오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나라의 문화나 성격 등을 느끼기에 음식만큼 좋은 것이 없지요. 규동을 먹으면, 한국은 고추장, 일본은 왜 간장인지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본 여행을 계획하고 있으시거나 방문 할 기회가 있다면, 저렴하고 맛있는 규동을 한 번쯤 드셔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