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문화 이야기

라쿠텐 한국 진출, 국내 쇼핑몰 시장 판도는?


라쿠텐 한국 진출, 국내 쇼핑몰 시장 판도는?

일본 최고의 인터넷 쇼핑몰은 '라쿠텐' 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라쿠텐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은 없는게 없을 정도로 다양하며 가격도 타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에 비하여 저렴한 편입니다. 일본에도 야후옥션을 비롯하여 다양한 쇼핑몰 사이트가 존재하고 있지만, 라쿠텐에 비교하면 그 규모가 상당히 작은 편에 속합니다. 국내 인터넷 쇼핑몰 업체만 이용하는 분들은 느끼지 못하겠지만, 일본에서 라쿠텐의 영향력은 실로 엄청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라쿠텐은 최근 미국 인터넷 쇼핑몰 업체이 바이닷컴을 2억 5천만 달러에 인수하면서 미국 진출 시장에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앞으로 세계 최고의 인터넷 쇼핑몰이 되겠다는 야심을 가지고 해외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인터넷 쇼핑몰 시장에 라쿠텐이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위한 광고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블로거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에서도 라쿠텐 쇼핑몰의 광고는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라쿠텐 쇼핑몰의 광고 입니다. 이번 달 30일까지는 국제 운송료를 20% 할인하는 서비스를 통하여 국내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방문자들을 위한 한글 홈페이지 kr.rakuten.co.jp 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라쿠텐의 국내 진출을 우리나라 인터넷 쇼핑몰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우리나라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되고 있는 일본 상품의 경우, 비싼 마진을 붙여서 판매하고 있는데 라쿠텐이 국내로 본격적으로 진출하게 될 경우. 일본 상품은 매우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본에서 직접 구입해야 하는 상품의 경우 해외 대행업체를 통하여 비싼 마진을 주고 구입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라쿠텐의 진출로 이제 해외배송료를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해외배송의 경우 복잡한 절차도 사라지게 되겠죠.


이처럼 라쿠텐의 진출로 소비자들의 경우, 일본에서 판매되는 상품을 좀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옥션, G마켓, 11번가 등 국내 유명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상당수의 회원을 라쿠텐에 빼앗기는 위기를 맞게 되겠죠. 일본 상품뿐만 아니라 라쿠텐이 본격적으로 한국 시장에 진출하게 될 경우 엄청난 파격혜택도 불보듯 뻔할 것 같습니다.


일본 라쿠텐의 국내 진출은 소비자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인터넷 쇼핑몰 판도를 크게 변화시킬꺼라 예상됩니다. 국내 인터넷 쇼핑몰 역시 회원들을 라쿠텐에 빼앗기지 않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겠죠? 일본 최대 인터넷 쇼핑몰 라쿠텐의 진출이 국내 쇼핑몰 시장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주목하여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