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문화 이야기

일본인 친구가 무조건 정품을 구입하는 이유는?


일본인 친구가 무조건 정품을 구입하는 이유는?

우리나라는 현재 많은 사람들이 소프트웨어를 불법으로 복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에 최적의 환경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세계 최고 속도를 자랑하는 인터넷 속도, P2P웹하드, 다운로드사이트의 발달 등으로 인하여 불법 소프트웨어는 날이 갈수록 늘어만 가고 있습니다.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필자도 그런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한적이 있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일본인 친구들을 사귀면서 아직까지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한 번도 보지 못했습니다. 분명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아직까지는 한 번도 보질 못했습니다. 한 날은 닌텐도 DS 신작 게임만 나오면 항상 기다렸다가 구입하는 일본인 친구와 불법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대화를 한 적이 있습니다. 항상 정품만 구입하는 그 친구에게 닌텐도 DS, MP3, 최신영화 등을 불법으로 다운 받는 사이트에 대해서 알고 있냐고 물어봤습니다. 그러니 잘 알고 있다고 말하더군요. 그래서 저는 꼭 '정품' 만 사용하는 이유가 있냐고 다시 한 번 물어봤습니다. 딱 한마디로 잘라서 말하더군요.

'정품 팩으로 게임을 하는 것과 불법 팩으로 게임을 하는 것은 기분이 완전히 틀리다고'

저는 불법 게임팩이나 정품 팩이나 게임은 똑같지 않냐고 다시 물었습니다. 그러니 '오랫동안 기다렸던 게임 팩이 출시되었을때 자신이 직접 구입하여 게임을 하면 왠지 모를 쾌감을 느낀다. 하지만, 불법 게임 팩은 그런 기분을 전혀 느낄 수 없다.' 라고 말을 하더군요.

일본도 최근 중국에서 들어온 불법 소프트웨어의 사용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태입니다. 직접가보지는 못했지만, 아키하바라나 우에노 등의 후미진 전자상가에 가면 불법 소프트웨어를 쉽게 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처럼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게임 타이틀 하나가 400만개 이상을 기록할 수 있었던 이유가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일본인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겠죠? (관련글 : 2009년 일본에서 가장 많이 팔린 게임은?)

최근 우리나라는 저작권법의 강화로 국내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율이 처음으로 세계 평균 이하로 떨어졌다는 조사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불법 소프트웨어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조금씩 개선되고 있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예전과 달리 사람들의 인식도 조금씩 개선되고 있으니 언젠가는 우리나라도 불법 소프트웨어가 완전히 근절되는 날이 올 수 있겠죠? 한 번쯤 죄의식 없이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자신을 되돌아 볼 필요도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