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문화 이야기

일본 30세 회사원 연봉 이상과 현실



일본 30세 회사원 연봉 이상과 현실


일본은 최근 경기 회복세라고 말이 나와도 여전히 개개인의 지갑 사정은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 때문에 결혼을 하지 않고 혼자살아갈 것이라는 독신 주의도 늘어나고 있지요. 젊은 세대들이 결혼을 하기가 점점 힘들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30세 회사원의 이상적인 연봉
한 설문조사에 따르며, 30세 회사원이 받고 싶은 연봉의 평균은 약 919.2만엔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 돈으로 약 9천만원 정도의 연봉을 받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었는데요. 40세가 넘어가면 1천만엔(1억원) 이상의 연봉을 받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수치는 이상적인 연봉일뿐 실제 받고 있는 연봉은 크게 달랐습니다.


30세 회사원 연봉 현실
30세 독신 회사원의 현실적인 연봉의 평균액은 404.9만엔으로 나타났습니다. 1000만엔을 초과하는 비율은 1.5%가 있었지만, 보통 우리나라 돈으로 약 4천만원 정도의 연봉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와 비교하면 꽤 많은 금액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일본의 물가와 현실을 생각한다면 그렇게 많은 금액이라고도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일본 30세 회사원의 현실적인 연봉과 이상적인 연봉이 크게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회사원의 평균 급여는 2013년 기준 3,040만원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금액보다 훨씬 적은 급여를 받고 있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이 있지요. 행복을 위한 이상적인 급여와도 거리가 먼 금액입니다.


이상적인 연봉만 생각하다보면 현실에 불만족하며, 불행한 삶을 살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자신이 받고 있는 연봉에 만족할 줄 알고, 이상적인 연봉을 받기 위해서 노력하는 삶이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0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