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문화 이야기

2011년 일본 노래방에서 가장 많이 불려진 K-POP은?


2011년 일본 노래방에서 가장 많이 불려진 K-POP은?

우리는 흔히 앨범이 많이 팔린 곡, 가요차트 1위를 기록한 곡, 다른 가수들에 의해서 리메이크 되는 곡 등을 히트곡이라고 합니다. 이런 히트곡은 대중들에게도 많이 불려지고 있는데요. 어쩌면 이런 순위보다는 노래방에서 많이 불려지는 곡들이 진정한 히트곡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나라 노래방은 노래를 부를 수 있는 장소라는 노래방이 가진 본 의미를 상실해 최근에는 나쁜쪽으로 많이 변하기는 했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놀이 공간입니다. 일본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노래방이 성행하고 있습니다. 가라오케라는 이름으로 많은 사람들이 즐겁게 노래를 부르기 위한 곳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술도 팔고, 노래도 부를 수 있어서 회식 후, 가장 마지막으로 찾는 곳이기도 하지요.

밤이 되면 일본 시내 중심가의 가라오케는 항상 붐빈다.

일본 시내 중심가에는 자신의 노래방을 홍보하기 위하여 전단지를 나눠주는 모습과 손님을 자신의 노래방으로 이끌고 가는 모습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점점 인기가 식고 있는 우리나라 노래방과 다르게 일본의 가라오케는 점점 더 인기를 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본도 우리나라처럼 노래방에서 많이 불려지는 곡은 부르기 쉽고, 신나며,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었던 히트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1일 일본 최대 가라오케업체인 다이이치 코쇼오 통신(우리나라 금영, 태진미디어 같은 곳)에서는 2011년 연간 가라오케 리퀘스트 랭킹을 발표했습니다. 여러 가지 랭킹 중에서 가장 많이 불려진 노래, 악곡별 순위도 발표했는데요. 올한해 한류 돌풍을 이야기라도 하듯 K-POP 곡들이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2011년 일본인들에 의해서 가장 많이 불려진 노래는 무엇일까요?

AKB48의 헤비 로테이션

1위 AKB48 (헤비 로테이션)
일본 노래방에서 가장 많이 불려진 노래 1위는 AKB48의 '헤비 로테이션'이라는 곡입니다. AKB48은 일본의 소녀시대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그만큼 일본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국민 아이돌 그룹입니다. 새로운 음반을 낼 때마다 항상 1위를 기록하며, 일본에서 가장 많은 골수팬을 가지고 있는 그룹입니다. 헤비 로테이션은 따라부르기 쉽고, 흥겹고 밝은 노래라서 많은 사람들에게 불려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카라 미스터

2위 카라 (미스터)
2위는 우리나라 걸그룹 카라의 미스터가 선정되었습니다. 미스터는 카라가 일본에서 한류를 대표하는 가수로 자리잡게 만들어준 곡으로 따라부르기 쉽고, 흥겨운 멜로디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불려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스터의 '힙 댄스' 역시 큰 사랑을 받았는데요. 미스터의 흥겨운 노래와 함께 추는 힙 댄스는 노래방의 분위기를 바꾸는데에 가장 좋은 노래가 되었습니다. 미스터뿐만 아니라 점핑 역시 38위에 기록되며, 카라의 노래가 일본인들에게도 많이 불려지고 있다는 것을 잘 알 수 있었습니다.

소녀시대 Gee

3위 소녀시대 (Gee)
3위는 카라에 이어 국내 대표 걸그룹 소녀시대의 Gee가 선정되었습니다. 소녀시대는 카라보다 늦게 일본에 진출했지만, 카라 못지 않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소녀시대의 두번째 일본 싱글 Gee는 선주문 15만장을 기록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으며, 각종 CM송, 벨소리 등으로도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중독성 강한 멜로디에 따라부르기 쉽고, 깜찍하고 귀여운 춤이 큰 어필이 된 것 같은데요. Gee가 소녀시대의 일본 대표곡이 되었다는 것을 말해주듯 2011년 일본 노래방에서 가장 많이 불린 곡 3위에 선정되었습니다.

2011년 연간 가라오케 리퀘스트 순위(악곡별)

2011년 일본 노래방에서 가장 많이 불린 노래는 AKB48의 헤비 로테이션이 그리고 가장 많이 불린 K-POP은 2위 카라의 미스터와 3위 소녀시대의 Gee가 선정되었습니다. 미스터와 Gee가 2위와 3위를 기록했다는 것은 그만큼 한류 가수들의 영향력이 커졌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본인들이 좋아하는 노래 스타일이 대중적인 멜로디, 깜찍하고 귀여운 노래 그리고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댄스라는 것을 이번 노래방 순위를 통하여 알 수 있었습니다.

일본 대중 춤이 된, 카라의 엉덩이 춤

카라와 소녀시대가 국내 대표 걸그룹을 넘어 이제는 일본에서 사랑받는 대중적인 걸그룹이 된 것 같습니다. 왠지 모르게 흐믓한 것 같네요. 앞으로도 지금과 같은 인기가 계속되기를 기대해보겠습니다...

관련글: 일본에서는 카라의 엉덩이 춤을 스마트폰으로 배운다?<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