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한류 이야기

레인보우 한국에서 금지된 배꼽춤, 일본에서는 대놓고 홍보?


레인보우 한국에서 금지된 배꼽춤, 일본에서는 대놓고 홍보?

카라, 소녀시대에 이은 또 다른 인기 걸그룹이 탄생할 수 있을까요? 레인보우가 지난 14일 일본 데뷔 싱글 앨범 'A'를 발매하고 본격적인 일본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레인보우의 A는 오리콘 싱글 차트 데일리 판매 순위 3위에 오르며 일본에 진출한 역대 한국 걸그룹 중에서 데뷔 싱글 첫 날 데일리 차트 최고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도쿄 이케부쿠로 선샤인 시티에서 열린 앨범 발매 기념 이벤트도 성황리에 끝내며 인기몰이에 나서고 있습니다.

레인보우는 일본 데뷔 전부터 일본 팬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었는데요. 특히, 젊은 남성팬층을 다수 확보하며 카라와 소녀시대를 잇는 새로운 걸그룹의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습니다.


1. 카라의 동생 그룹
레인보우는 카라와 같은 소속사로 카라가 한국 활동을 시작하는 것과 맞추어 레인보우는 일본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소속사 디에스피는 카라의 일본 진출을 경험해서 그런지 레인보우의 일본 활동도 무척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같은 소속사라는 것을 이용하여 카라의 이모우토(동생) 그룹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습니다. 각종 인터뷰에서는 항상 '카라의 동생 그룹, 레인보우입니다.' 라고 홍보를 하고 있지요. 이 때문에 일본인들은 레인보우를 좀 더 쉽게 기억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 그룹 색깔 적극 활용(레인보우:무지개)
레인보우는 일본에서 활동을 시작하면서 개개인의 이미지와 색깔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무대 위에 등장하는 의상과 구두 등을 자신의 색깔에 맞추고 있으며, 그에 따른 컨셉도 만들어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활동할 때는 개개인의 컬러나 레인보우(무지개) 색깔에 따른 별다른 홍보를 하지 않았는데요. 일본인들의 문화와 성격을 파악하여, 홍보 전략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침 방송에 출연하여 배꼽춤을 소개하고 있다.

3. 배꼽춤 대놓고 홍보?
레인보우가 우리나라에서 'A'로 활동을 할 때에 이슈가 된 것이 있습니다. 바로 배꼼춤이었는데요. 배꼽춤은 멤버들의 상의를 벗듯 들어올리며 배꼽을 살짝 보이는 안무로, 춤 자체가 선정적이라는 이유로 국내에서 방송이 금지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안무를 수정하여 활동을 계속했습니다. 그런데 일본에서는 이런 배꼽춤이 최고의 마케팅 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본 언론에서는 한국에서 선정성의 이유로 문제가 되었던 춤을 일본에서는 그대로 볼 수 있게 되었다는 것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레인보우는 각종 방송에 나와서 대놓고 배꼽춤을 홍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들이 시범을 보이고 함께 출연한 출연자들에게 그것을 따라하게 하는 등 레인보우의 배꼽춤은 벌써부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일본인들은 레인보우를 소녀시대보다 더 섹시한 그룹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4. 철저히 준비된 레인보우
일본 방송을 통하여 본 레인보우는 일본 진출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레인보우 멤버 전원은 일본 진출을 위하여 오랫동안 일본어를 공부한 것 같았는데요. 통역이 필요없을 정도로 자신들을 소개하고 대화하는 모습을 보면서 철저히 준비된 일본 진출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부 연예인들의 경우, 일본에 진출하여 활동하면서도 자기소개조차 제대로 일본어로 말하지 못해서 활동이 제한적인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레인보우는 철저한 준비를 통하여 일본어도 유창하게 하는 같아서 앞으로의 활동도 순조롭게 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대놓고 배꼽춤 홍보

이런 몇 가지 이유만 봐도 레인보우의 일본 활동이 기대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일본에 진출하는 한류 가수들도 레인보우처럼 철저한 준비를 통하여 일본 무대를 공략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레인보우가 데뷔 초부터 이런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도 철저한 홍보 전략과 준비가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요? 레인보우가 카라와 소녀시대에 이은 일본 인기 한류 걸그룹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 앞으로를 주목해야 하겠습니다. 어쩌면, 카라와 소녀시대를 능가하는 그룹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레인보우의 일본 활동을 응원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