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먹거리 이야기

일본, 어린이날을 위한 코이노보리 케이크?(일본 어린이날 행사)


일본, 어린이날을 위한 코이노보리 케이크?

5월 5일은 어린이들을 위한 어린이날입니다. 어린이의 인격을 존중하고 행복을 도모하기 위해 정한 기념일이 바로 어린이날입니다. 일본도 매년 5월 5일이 어린이날(子どもの日:코도모노히)입니다. 그런데 한국과 조금 차이가 있다면 한국은 남녀성별에 관계없이 모든 어린이를 위한 날인 반면에, 일본은 어린이날 = 남자아이의 날이라는 것입니다.(여자아이의 날은 3월 3일)

일본에서 어린이날이 되면 반드시 하는 관습이 있습니다. 바로 코이노보리(鯉のぼり)라는 것인데요. 종이나 천 등으로 잉어 모양을 만들어 깃발처럼 장대에 높이 다는 것입니다.


잉어 모양은 남자아이를 상징하는데 중국 황허강을 거슬러 올라간 잉어가 상류의 용문에 오르기만 하면, 모든 고기들이 용이 된다고 하는 등용문에서 유래하였습니다. 남자아이들의 성공과 출세를 바란다는 의미가 있는 것으로 일본의 에도시대 중기부터 전국적인 행사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의미 때문에 남자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아이의 성공과 출세를 기원하기 위해서 5월 5일이 되면 빠지지 않고 코이노보리를 행하고 있답니다. 일본의 기업에서도 이날을 놓치지 않고 다양한 이벤트와 상품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올해에는 코이노보리풍의 롤 케이크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 케이크는 지유가오카의 한 빵집에서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선물하고 싶다는 의미에서 만들어졌습니다. 등지느러미에 오렌지를 비늘은 키위, 눈은 딸기와 블루베리를 표현하여 잉어의 모습을 표현해내고 있습니다. 외형뿐만 아니라 달콤한 맛이 사진을 통해서도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어린이날인 만큼 가족들과 함께 행복한 하루를 보내야 하겠습니다. 일본과 같은 코이노보리 행사는 아니더라도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는 의미 있는 하루를 만들어줘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