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문화 이야기

빅뱅 T셔츠, 일본 유니클로 역대 최고 매상??


빅뱅 T셔츠, 일본 유니클로 역대 최고 매상??

유니클로(UNIQLO)는 1974년 일본에서 설립된 캐주얼 의류 업체입니다. 현재 일본의 의류 업체 중에서 가장 활발히 영업되고 있는 곳 중의 하나이며, 일본뿐만 아니라 한국과 유럽, 미국, 중국등에 지사가 있으며, 전세계적으로도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일단 유니클로의 장점이라고 하면, 질 좋은 상품에 저렴한 가격에 의류를 판매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필자 개인적으로도 자주 이용하는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유니클로에서는 매년 새로운 의류 상품과 기획 상품을 많이 발매하고 있으며, 티셔츠 콜레보레이션도 자주 발매하고 있습니다. 콜레보레이션(이하 코라보)이란 마케팅에 있어서 일종의 협력산업을 일컫는 말로 서로 다른 분야의 두 브랜드가 한 가지 타킷을 위하여 공동으로 마케팅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코라보 T셔츠로 주목을 받고 있는 유니클로가 최근에는 일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한류 아이돌 그룹 빅뱅(BINGBANG)과 함께 코라보 T셔츠를 발매하였습니다. 빅뱅 코라보 T셔츠는 일본 내에서 빅뱅의 높은 인지도를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유니클로 의류의 마케팅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 발매한 것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빅뱅과 유니클로가 함께 발매한 코라보 T셔츠 브랜드는 'UT'로 빅뱅의 일본 투어를 기념하기 위해 기획된 시리즈로 한국과 일본에서 한정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T셔츠가 의외의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데, 역대 유니클로 아이템 중에서 단일 판매수량과 금액에 대해서 최고의 매상을 달성했다는 것입니다. 발매 당일 T셔츠 전문전인 UT 하라주쿠 스토어에는 전일 밤부터 아침에 오픈할 때까지 1,200명 이상의 행렬이 모이는 등 수많은 팬이 몰려 들었습니다. 일단 한정판으로 판매되고 있다는 것과 빅뱅의 이미지를 최대한 활용했다는 것이 이 T셔츠의 인기 비결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티셔츠 구입자를 대상으로 빅뱅의 재팬 투어 티켓 또는 코라보 T셔츠를 착용한 멤버의 오리지날 포스터를 주는 이벤트 역시 판매에 한 몫을 담당한 것 같습니다.


아무튼, 한국의 인기 그룹 빅뱅이 일본 최대 의류 업체인 유니클로와 코라보 T셔츠를 만들었다는 자체도 대단하지만, 역대 유니클로 아이템 중에서 최고 매상을 달성한 것 역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동방신기, 카라, 소녀시대, 빅뱅, 초신성 등 이제 일본의 생활 곳곳에서도 한류의 인기를 쉽게 실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