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문화 이야기

일본 옥션에서 팔면 안 되는 물건은?


일본 옥션에서 팔면 안 되는 물건은?

일본인들이 물건을 구입할 때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 중에 하나로 옥션을 꼽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옥션에서의 물건 거래는 일반화되어 있는데요. 일본도 마찬가지로 옥션에서 다양한 물건을 사고, 팔고 있습니다. 특히, 개인과 개인이 중고물품을 사고파는 것이 무척 일반화 되어 있는데요. 중고이지만,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좀 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무척 흥미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제품 역시 경매나 대량 구매를 통하여 오프라인보다 훨씬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사고 팔기의 간편함과 함께

이런 여러 가지 매력때문에 대다수의 일본에서 생활하는 많은 내외국인들이 옥션을 이용하고 있으며, 필자 역시 옥션에서 필요한 물건을 많이 구입했었습니다.



그런데 일본 옥션에서는 팔면 안되는 물건이 있습니다. 개인과 개인의 거래에서도 팔지도 사지도말아야 하는 것들이 있는데요. 일본 옥션에서 팔지 말아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우선 1개월 내에 판매하고자 하는 물건(출품수)까 200점 이상이거나 매상이 100만엔을 초과하는 등의 일정 기준을 넘으면 특정 상거래 법상 사업자로 간주하기 때문에 별도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주류의 관청의 허가가 필요한 상품도 무척 많이 있는데요. 담배는 담배 사업법, 콘텍트 렌즈나 보청기는 약사법, 포유류, 조류, 파충류 등은 동물 애호법, 자신이 직접 만든 과자나 잼 등도 식품위생법 등의 의해서 판매 허가 없이는 취급할 수 없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일본에서 생활하는 한국 유학생들도 옥션을 통하여 물건을 많이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옥션에서 물건을 사고 팔때에는 금지 품목이 없는지 반드시 확인한 후 거래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똑같은 상품을 옥션을 통하여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금지 품목을 판매했다가 범법자로 몰릴 수도 있으니 항상 주의를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