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먹거리 이야기

일본인들에게 주먹밥이란?


일본인들에게 주먹밥(오니기리:おにぎり)이란?

일본인들에게 주먹밥은 상당히 의미 있는 음식입니다. 편의점에 간단하게 사 먹을 수 있는 저렴한 주먹밥에서부터 고급 일식점에서도 빠지지 않고 나오는 주먹밥. 우리나라에 김밥에 있다면 일본에는 주먹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김밥은 매우 친근한 음식이며 대중화되어 있는 음식입니다. 여행을 갈 때 도시락의 주메뉴이기도 하면서, 언제 어디서든지 먹고 간편하게 사 먹을 수 있는 있습니다. 그럼, 일본인들에게 주먹밥이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1. 간단하게 만들 수 있고 맛있다.
우리나라의 김밥과 마찬가지로 일본에서도 여행을 가거나 도시락을 만들 때, 주먹밥을 많이 싸고 있습니다. 김밥에 어떤 재료를 넣느냐에 따라서 맛이 달라지는 것처럼 주먹밥도 마찬가지인데요. 김밥보다도 만들기가 훨씬 간단하며, 밥과 소금, 김만 있어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이 일본의 주먹밥입니다.

2. 종류가 너무 많다.
일본의 주먹밥의 특징은 종류가 무수히 많이 있다는 것입니다. 워낙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음식이다보니 만드는 사람마다 새로운 주먹밥이 탄생하게 됩니다. 주먹밥의 모양 역시 만드는 사람에 따라서 다를 수가 있는데요.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동그란 주먹밥 모양과 함께 삼각형 모양의 주먹밥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먹밥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틀도 쉽게 구입할 수 있답니다. 앞으로 살아가면서 또 얼마나 다양한 주먹밥을 먹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일본 축구대표팀은 경기가 끝나고 주먹밥을 먹는다.

3. 체력 회복에 좋다.
주먹밥은 체력 회복에 좋은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입니다. 특히, 체력 소모가 많은 운동선수들에게 상당히 유익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아시안 컵에서도 일본 자케로니 감독이 경기를 끝낸 후 주먹밥을 먹어라는 지령이 떨어질 정도이니까 말이죠. 그래서 끼니를 주먹밥으로 해결해도 전혀 배고프다는 생각을 느낄 수 없답니다. 체력 소모가 심한 사람이라면 주먹밥으로 체력을 회복해보는 건 어떨까요?

4. 어디서든 간편하게 사 먹을 수 있다.
우리나라에 편의점과 24시간에서 김밥전문점에서 김밥을 구입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일본에서도 어떤 지역 어떤 편의점을 가더라도 주먹밥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편의점에 파는 주먹밥의 가격은 보통 200엔(약 3천원) 내외이며, 그 맛과 종류도 다양하여 편의점 주 판매상품이기도 하답니다. 주먹밥을 팔지 않는 편의점. 일본에서는 절대 상상할 수 없답니다.

편의점에 파는 주먹밥

이처럼 주먹밥은 일본인들에게 사랑 받을 수밖에 없는 요건만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본에서는 옛날부터 지금까지 도시락의 주식으로 귀중한 보물이 되고 주먹밥. 현재에는 일본 브랜드의 편의점이 해외에 진출함에 따라서 세계 각국에서도 일본의 주먹밥을 먹을 수가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김밥과 항상 비교되고 있는 일본의 주먹밥. 여러분은 어떤 것을 더 드시고 싶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