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먹거리 이야기

겨울에 인기 있는 일본의 냄비 요리는?


겨울에 인기 있는 일본의 냄비 요리는?

겨울이 되면 추운 날씨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을 많이 찾기 마련입니다. 특히 겨울에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따뜻한 국물인데요. 겨울철 밥을 먹을 때는 국물은 필수겠죠? 일본에서도 겨울의 식탁에 빠질 수 없는 것이 냄비(鍋:나베) 요리입니다. 냄비 요리를 가운데에 놓고 가족과 함께 저녁을 먹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매년 겨울이 되면 냄비 요리의 인기는 절정에 다다릅니다.

그럼 일본인들은 주로 어떤 냄비 요리를 많이 먹으며, 겨울에는 어떤 냄비 요리가 인기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위 김치찌개(キムチ鍋)
일본인들이 겨울에 가장 먹고 싶어 지는 냄비 요리는 김치찌개라고 하는데요. 일본인들의 전통 냄비 요리가 아니라 김치찌개가 1위라는 것에 의외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김치찌개는 따뜻하면서도 매운맛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겨울에 특히 먹고 싶어진다고 합니다. 김치찌개가 이제 일본인들의 마음도 녹이는 것 같습니다.


2위 스끼야끼(すき焼き)
스끼야끼는 일본 전통 냄비 요리로 국물을 끓이다가 고기와 채소를 넣는 관동식과 고기를 볶다가 국물을 부어 끓이는 관서식이 있습니다. 스끼야끼라는 이름은 똑같지만, 지역에 따라서 먹는 방법이 다르다고 할 수 있지요. 매운맛은 찾아볼 수 없지만, 고기의 육수가 구수고 맛도 일품이라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냄비 요리 중의 하나입니다.


3위 샤브샤브(しゃぶしゃぶ)
3위는 우리나라 사람들도 즐겨 먹는 샤브샤브 입니다. 샤브샤브는 끓는 국물에 얇게 썬 고기, 야채, 해물 등을 데쳐 먹는 일본 냄비 요리로 샤브샤브라는 어원은 살짝 살짝 또는 찰랑 찰랑 이라는 일본어 의태어입니다. 일설에 의하면 샤브샤브는 13세기 칭기즈칸이 대륙을 평정할 때 먹었던 음식이었지만, 일본에서 현대적요리로 만들면서 샤브샤브라는 요리가 탄생했다고 합니다. 저도 샤브샤브를 무척 좋아하는데, 겨울에 역시 많은 먹는 요리인 것 같습니다.


4위 모듬냄비(よせなべ [寄せ鍋] 요세나베)
모듬냄비 역시 겨울에 많이 먹는 냄비 요리입니다. 모듬냄비는 말 그대로 고기, 생선, 조개, 버섯, 채소, 두부 등의 재료를 냄비에 넣어 끓이면서 먹는 요리로 만드는 방법도 간단한데요. 다시마, 소금, 간장 등으로 양념을 하고 그냥 끓여 먹기만 하면 되는 요리입니다. 추운 날씨에 정말 끝내주는 냄비 요리이지요.


5위 영계백숙(미즈타끼(水炊き))
미즈타끼는 우리나라 말로 영계백숙이라고도 하는데요. 크게 토막낸 영계를 싱겁게 간을 하여 국물에 끓이는 일본 전통 냄비 요리입니다. 취향에 따라서 닭이 아닌 자신이 좋아하는 재료를 넣어서 만들어 먹어도 되며, 일본 전통 료칸(여관)에서 많이 나오는 냄비 요리입니다. 우리나라 냄비 요리와는 다르게 싱겁고 구수한 맛이 특징이지요. 매운 것을 잘 먹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냄비 요리입니다.


이밖에도 두부, 곱창, 게 등의 냄비 요리가 일본인들이 겨울에 먹고 싶은 냄비 요리로 선정되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김치찌개가 1위에 올랐다는 것이 조금 의아했는데요. 이제 김치는 일본인들에게도 매우 익숙한 음식이 된 것 같습니다. 일반 가정의 밥상에서도 쉽게 만날 수 있는 음식이니 말이죠. 일본인들이 겨울에 먹고 싶은 냄비 요리. 여러분은 어떤 냄비 요리를 드시고 싶으신가요?

한국의 올겨울은 유난히 추운 것 같습니다. 추운 겨울 따뜻한 집안에서 위 요리를 해 먹어 보는 건 어떨까요? 따뜻한 국물을 먹는 것만으로도 몸과 마음을 따뜻하게 감싸줄 것 같습니다. 추운 겨울을 모두 따뜻하게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