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패션 이야기

일본 여성들이 플랫슈즈에 열광하는 이유는?


일본 여성들이 플랫슈즈에 열광하는 이유는?

여성의 신발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신발은 바로 하이힐입니다. 하이힐은 젊은 여성들의 상징이라고 할 만큼 중요한 존재인데요. 단순한 신발을 뛰어넘어 몸매의 라인과 함께 다리를 예뻐 보이게 해주는 기능성 신발이라고도 말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특히, 키 작은 여성들에게 하이힐은 작은 키의 약점을 가려주기도 합니다.

그런데 최근 일본에서는 이런 하이힐보다 더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신발이 있습니다. 바로 플랫슈즈인데요. 슬랫슈즈는 편안한 착용감과 귀여운 느낌을 연출해주는 큐티 아이템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신발입니다. 최근 우리나라 여성들에게도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신발이기도 하지요.


여성들이 플랫슈즈에 열광하는 이유!
플랫슈즈는 발에 착 달라붙는 신발로 언제 어디서나 가볍게 신을 수 있고 일반 구두에 비하여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옷, 액세서리 등의 패션 아이템은 사람의 체형에 따라 다른 느낌을 연출하고 있는데요. 신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키가 큰 사람이 어울리는 신발이 있다면, 작은 키를 가진 사람에게 어울리는 신발이 있습니다. 사실 플랫슈즈는 굽이 낮기 때문에 키가 작은 여성들에게 인기를 얻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플랫슈즈가 가지고 있는 장점과 새로운 느낌 연출 그리고 작은 키를 보완할 수 있는 착용 방법 등이 알려지면서 키가 작아도 당당하게 플랫슈즈를 신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키가 작은 여성이 플랫슈즈를 선택할 때에는?
키가 작은 여성이 플랫슈즈를 선택할 때에는 피부색과 비슷한 베이지와 아이보리 컬러가 좋습니다. 그 이유는 피부와 비슷한 톤의 플랫슈즈를 신으면 다리와 이어지는 느낌을 주어 다리가 한층 길어 보이는 효과를 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귀엽고 앙증맞은 분위기까지 연출해주고 있지요. 따라서 작은 키를 가진 여성이 플랫슈즈를 고를 때에는 옷보다 더 눈에 띄는 컬러의 플랫슈즈는 되도록 피하고 하의 색깔이나 자신의 피부톤과 비슷한 톤의 컬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패션에 민감한 일본 젊은 여성들에게 플랫슈즈가 사랑 받는 이유?

1. 헐리웃 스타의 영향?
일본에서 플랫슈즈가 인기를 끌기 시작한 것은 미국 헐리웃의 유명 스타들이 플랫슈즈를 신고 있는 모습이 많이 노출 되고 난 이후부터입니다. 화려하고 굽이 높은 하이힐만 신을 것 같던 헐리웃 스타들이 평상시에는 하이힐보다 플랫슈즈를 신은 모습이 더 많이 노출되면서 일본 연예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플랫슈즈는 큰 주목을 받기 시작합니다. 플랫슈즈는 곧 헐리웃 패션 또는 센스있는 여성이라는 인식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2. 대지진의 영향?
일본 동북부 대지진(2011.3.11 발생)이후 일본인들의 생활에는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지진보다는 쓰나미에 더 큰 공포를 느끼게 되고, 쓰나미 위험이 있는 바닷가 바로 옆에는 되도록 살지 않으려고 하는 등 사람들에의 인식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대지진이나 쓰나미 위험이 닥쳤을 때, 빠르게 피난갈 수 있는 방법, 피난에 좋은 복장 등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게 되었는데요. 이런 대지진의 영향 때문에 여성들은 신고 벗기 편한 신발 즉 플랫슈즈와 같은 신발과 입고 벗기 편한 트레이닝 복 등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지난 7월 10일에는 일본 이야기현 앞바다에 규모 7.3의 강진이 또 다시 발생하여 일본인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플랫슈즈는 최근 일본 젊은 여성들에게 하이힐 못지않은 인기를 끌고 있는 것 같습니다.


봄과 여름에는 특히 플랫슈즈의 판매가 늘어나는 계절입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아무리 예쁜 옷을 입었다고 하더라도 옷에 어울리지 않는 신발을 신게 되어 스타일링을 망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신체와 스타일을 고려하여 가장 잘 어울리는 신발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가볍게 신을 수 있는 플랫슈즈! 여러분들도 올여름 패션 아이템으로 도전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이 글은  istyle24.com  패션 매거진에 동시 연재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