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문화 이야기

한국인보다 일본인이 왼손잡이가 많다?


한국인보다 일본인이 왼손잡이가 많다?

예전에 우리나라 한 언론의 통계를 살펴보니, 우리나라의 왼손잡이는 전체 인구의 약 5.8% 정도라고 합니다. 꽤 많은 사람들이 왼손잡이라고 하는데요. 왼손잡이들은 대부분 오른손잡이들을 위하여 만들어진 장비 때문에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느낀다고 합니다. 사실 주위도 왼손잡이가 있는데 왼손잡이를 가진 사람들을 보면 어떤 것을 하더라도 조금 불안해 보인다는 편견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것은 나 자신이 오른손 잡이이기 때문에 그리고 일상 생활의 대부분의 것들이 오른손 잡이를 기준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드는 편견일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와 비교하여 비교적 오른손잡이가 더 많은 편입니다. 우선, 가까운 일본과 비교해보면 일본의 오른손잡이는 약 88%로 왼손잡이가 약 12%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오른손잡이가 압도적으로 많이 있지만, 우리나라와 비교해서는 훨씬 많은 왼손잡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겠습니다. 일본의 한 언론에서 조사한 세계적으로 오른손잡이의 비율은 홍콩이 약 90%, 스웨덴이 약 94%, 세계 평균 약 91% 이상이 오른손잡이라고 합니다.

그럼 왼손잡이가 가장 많은 나라는 어디일까요? 바로 미국이라고 하는데요. 미국인의 순수 오른손잡이율은 약 70% 정도로 약 30%가 왼손잡이라고 합니다. 미국인의 약 30%가 왼손잡이라고 하는 것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왼손잡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일본과 비교하여도 단순히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왼손잡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미국의 대통령, 버락 오바마 대통령도 왼손잡이라는 것이 유명한 사실이죠?


미국에 왼손잡이가 많은 이유는 1930년대에 미국의 한 발달 심리학자가 고의로 왼손잡이를 오른손잡이로 교정하게 되면 말더듬이가 되기 쉽다고 발표를 하면서부터 부모들이 일부러 왼손잡이에게 무리한 교정을 시키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오른손잡이를 위한 장비뿐만 아니라 왼손잡이를 위한 장비도 많이 있기 때문에 생활에 불편함도 우리나라나 다른 나라와 비교하여 크게 없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죠.

<左利きの日 : 왼손잡이의 하루>

필자는 왼손을 어느 정도 사용할 수 있는 양손잡이인데, 어릴 때 어른들이 왼손을 사용하지 말라고 했던 것이 기억이 납니다. 아마 어른들의 꾸중이 없었더라면, 필자도 왼손잡이가 되지 않았을까요?^^ 우리나라나 일본이나 그리고 전 세계를 봐도 아직 오른손잡이의 비율이 절대적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경제가 발전하고 시대가 변하며, 부모의 교육방식도 점점 달라지면서 왼손잡이의 비율이 점점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무튼, 앞으로는 왼손잡이가 일상생활을 살아가면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조금의 변화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여러분은 오른손잡이인가요? 왼손잡이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