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문화 이야기

일본, '복날'에는 무엇을 먹을까?

2009년 7월 14일, 오늘은 우리나라의 복날. '초복' 입니다. 무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하여 어떤 보신음식을 드시나요? 우리나라는 복날이 되면, 삼계탕, 보신탕, 추어탕 등과 같은 기력회복에 좋은 음식들을 먹습니다. 옆나라 일본도 우리나라 처럼 복날이 있습니다. 일본은 복날을 도요노 우시노히(土用の丑の日)라고 말합니다. 뜻은 장어(うなぎ:우나기[뱀장어], あなご:아나고[붕장어], はも:하모[갯장어]) 먹는 복날이라고 해석하면 되겠습니다. 장어가 몸에 좋다는것은 다들 알고 계시죠? 우리 사람들은 장어를 남자에게 좋은 스테미너 음식으로 잘알려져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장어가 최고의 스테미너 음식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복날이 아닌 평소에도 장어 소비가 엄청나게 많죠. 장어 덮밥 전문점도 쉽게 찾아 볼수가 있습니다.


 생김세가 조금 혐오스럽다고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장어의 영양가와 맛을 생각한다면 별로 문제가 되지 않겠죠? ^^ 우리나라 사람들도 장어를 무척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본 처럼 장어 요리가 다양하지는 않지만, 장어 구이집이 많이있죠? 그럼 장어에 효능에  알아보겠습니다.

일본인이 복날에 주로 먹는 장어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 장어의 효능 -
 스테미너 음식 장어

 장어에는 남성의 스태미너에 특히 효과가 좋은 비타민 A와 비타민 B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각종 한약제에도 많이 쓰이고 있으며,성인병 예방에 특히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 E가 다량 함류되어 있어 혈액순환이 잘되게 만들어 주름이나 피부탄력등 노화방지에도좋습니다.

영양가와 암예방에 효과가 있는 장어

 장어에는 비타민 A,B,E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시력보호, 암 예방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남성과 여성들의피부에 좋은 비타민 B와 E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장어는 DHA와 EPA가 풍부하여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며성장발육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장어의 효능을 적다보니, 제가 장어 홍보대사가 된것 같네요.^^ 그 만큼 장어가 사람 몸에 좋다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네요. 이런 장어를 많이 먹어서 일본 사람들이 건강하고 오래 사는것은 아닐까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일본 사람들은 장어외에도 평소에 몸에 좋은 음,식품들을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건강식품의 종류는 셀수없이 많답니다.

  요리로 나온 장어의 모습은 정말 군침이 들정도 입니다. 영양가 뿐만아니라, 장어 요리의 맛은 정말 일품입니다. 
 2009년일본의 '장어먹는 복날'은 7월 19일과 7월 31일입니다. 복날이 가까워 오면 일본 장어전문점과 장어 덮밥 전문점은 손님들로문전성시를 이루고 있습니다. 1000엔정도면 맛있는 장어 덮밥을 먹을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 보양음식 삼계탕도 기력 회복과 건강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복날에 삼계탕과 장어덮밥이 있다면 둘중에 어떤것을 드시겠어요? 전 상당히 고민이 될것 같네요.^^ 그래도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전통적으로 먹어왔던 삼계탕이 좋겠죠? ^_^ 이번 여름도 몸에좋은 보양음식과 함께 시원한 여름을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