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IT 이야기

일본과 세계 메신저 앱 순위



일본과 세계 메신저 앱 순위


스마트폰의 필수앱이라고 한다면 메신저 앱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카카오톡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LINE, 페이스북 메신저 등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메신저 앱은 어떤 것이며, 일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신저 앱은 무엇일까요?



세계 메신저 앱 사용 순위

일본의 인구 53% 이상이 이용하고 있는 메신저 앱은 네이버에서 만든 LINE(라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카카오톡과 페이스북 메신저에 밀리고 있지만, 일본에서는 완전히 정착을 하고 있지요. 그러나 세계적인 메신저 앱 순위에서는 LINE이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1위 WhatsApp(9억명 사용)

2위 QQ(8억 6000만명 사용)

3위 Facebook Messenger(페이스북 메신저 8억명 사용)

4위 WeChat(6억 5000만명 사용)

5위 Skype(3억명 사용)

6위 Viber(2억 4900만명 사용)

7위 LINE(2억 1200만명 사용)

8위 BBM(BlackBerry Messenger 1억명 사용)

9위 Kakao Talk(카카오톡 4800만명 사용)


세계 최대의 메신저 앱은 2009년 미국에서 만들어진 WhatsApp 입니다. 액티브 이용자수가 1위인데요. 유럽과 미국, 동남아, 남미 등을 중심으로 각국의 다운로드 수에서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올해 2월에는 월간 액티브 유저수가 10억명을 돌파할 정도로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WhatsApp는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전부터 노키아의 피처폰과 블랙 베리에 대응을 했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이용자가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인도나 아프리카 등 신흥국에서는 지금도 피처폰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많아서 WhatsApp가 다운로드 수가 꾸준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2위는 중국 메신저 앱 QQ와 WeChat입니다. 중국에서는 페이스북이나 라인과 같은 메신저를 사용할 수 없는데요. 이 때문에 자국 메신저 앱의 사용 빈도가 높고, 인구수가 워낙 많기 때문에 중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만 집계를 해도 엄청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라별 메신저앱 순위

한국 1위 카카오톡, 2위 페이스북 메신저

일본 1위 LINE, 2위 페이스북 메신저

중국 1위 QQ, 2위 WeChat

태국 1위 LINE, 2위 페이스북 메신저

대만 1위 LINE, 2위 페이스북 메신저

인도네시아 1위 WhatsApp, 2위 BBM

인도 1위 WhatsApp, 2위 페이스북 메신저

미국 1위 페이스북 메신저, 2위 WhatsApp

영국 1위 WhatsApp, 2위 페이스북 메신저

브라질 1위 WhatsApp, 2위 페이스북 메신저

남아프리카 1위 WhatsApp, 2위 페이스북 메신저




나라별로 확인을 해보면 보통 자국에서 만들어져 처음 사용된 메신저 앱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는 카카오톡이, 일본에서는 NHN재팬에서 만들어진 LINE이 중국에서는 QQ와 WeChat가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을 보면 잘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LINE이 국내에서 만들어졌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정확하게 말하자면 NHN재팬(일본 법인)에서 만들어져 국내에 들어왔으나 카카오톡에 밀려 자리를 잡지 못한 것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메신저앱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아무래도 우리나라에서 만든 앱이 국내 사용자들에게 잘 맞게 만들어졌고, 사용하기도 편하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