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문화 이야기

일본 홈리스들은 어떻게 생활할까??

홈리스(homeless)의 의미를 아세요??  간단하게 말해서 집 없는 부랑자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우리나라 뿐만아니라 미국, 일본등 선진국에서도 홈리스가 국가적으로도 큰 문제라고 합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홈리스를 노숙자라고 부르고 있죠.

IMF 이후 우리 나라에도 노숙자들이 많이 생겨나 문제가 되었죠...최근 전 세계가 불황을 겪고 있으며, 우리 나라도 경기가 어려지자 길거리에는 집없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노숙자 쉼터도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가끔씩 노숙자분들을 보면 안타까운 생각이 들때도 있습니다. 경기가 좋아져, 조금이라도 노숙자분들이 줄어져야 될텐데 말이죠...

일본에서도 오래전부터 홈리스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신주쿠, 우에노등 도쿄 중심가로 갈수록 홈리스들이 더 많은것 같아요. 일본 여행 중에 홈리스를 보신분들도 많을껍니다. 시내 곳곳에 홈리스들이 많으니까요.

일본 대부분의 홈리스들은 저렇게 짐을 잔뜩 가지고 이동하며 생활합니다. 나이 드신분들을 볼때면 안스러운 생각이 들때도 많습니다. 일본에서도 우리 나라의 노숙자 쉼터처럼 홈리스들이 생활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이 많다고 합니다. 그러나 홈리스 대부분이 자유롭지 못한 생활이 싫어서 적응하지 못하고 다시 밖으로 나와 홈리스 생활을 계속한다고 합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데로 자유롭게 생활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제가 일본에서 편의점 알바를 할때 매일 같은 시간쯤에 와서 술을 사가지고 가시는 분이 있었습니다. 항상 많은 짐을 들고 술을 잔뜩 사가지고 가시더군요. 돈은 어디서 나는지.. 하루도 빠지지 않고 와서 술을 사가지고 가셨습니다.

추운 겨울 홈리스들은 어떻게 생활하고 있을까요?
신주쿠 지하도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박스로 바람을 막고 한사람이 누워서 잘수있도록 공간을 만들어 놓고 생활하고 있더군요.
쓰레기 더미와 같이 생활하고 있습니다. 위생도 상당히 안좋은 상태죠.
대부분 홈리스들은 전철근처 화장실을 이용하여, 간단히 씻는 모습도 볼수 있습니다.
도쿄 신주쿠 가부키쵸 극장가가 몰려있는 곳입니다. 저렇게 이불을 말고 주무시고 계시더군요.
사람들이 많이 지나다니는 곳이지만, 전혀 신경쓰지 않고 주무시고 계셨습니다.
쉽게 이동할수 있도록 바퀴가 달린 수레를 만들고 수레위에서 생활하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날씨가 추운 겨울에도 항상 똑같은 곳에서 저렇게 생활하고 계셨습니다.
조금만 쉴공간이 있으면, 저렇게 아무곳에서나 누워서 주무시고 계시더군요.
추울텐데 말이죠...
이곳은 우에노 아메요코 시장입니다. 시장안에 상가에서 나온 음식물 쓰레기나 과일등 먹을것이 있나..
쓰레기를 뒤지고 계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화려한 일본 동경의 모습뒤에는 저렇게 어둡고, 안타까운 모습도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홈리스(노숙자) 해결방법은 없는걸까요?

경기가 회복되어 조금이라도 줄어 들었으면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