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문화 이야기

전력부족 일본, 계획 정전하는 잘 하는 방법!


전력부족 일본, 계획 정전하는 잘 하는 방법!

일본 지진으로 인한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의 가동이 멈춘지 벌써 열흘이 되었습니다. 원자력발전소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자 일본 내 전력 부족 사태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도쿄 전력의 전기를 쓰고 있는 지역에서는 재해 지역에 전기를 집중하기 위해서 계획 정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계획 정전은 시간이 예고된 정전으로 예전과 다르게 도쿄 도심의 밤은 유독 어두운 것 같습니다.(전기를 아끼기 위해서 지하철 역시 평소의 20%만 운영되고 있다.)


이 때문에 일본에서는 계획 정전을 대비한 많은 방법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일본의 계획 정전을 하는 현명한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지진 전,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의 모습

1. 냉동품을 최대한 줄인다.
계획 정전에 의해서 가정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은 아마도 냉장고가 아닐까 합니다. 아직 날씨가 그렇게 덥지 않아서 다행이지만, 만약 여름에 냉장고를 몇 시간씩 꺼둔다면 음식들이 모두 상해버릴 테니까요. 따라서 냉동(장)품의 물건을 최소화하고 상온에 보관 가능한 식품은 냉장고 밖에 두는 것으로 쓸데 없는 전력의 소비도 막을 수 있습니다.

2. 보냉제(아이스팩) 적극이용.
계획 정전을 위해서는 정전이 되기 전에 보냉제를 많이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시중에서도 보냉제를 쉽게 구할 수 있는데, 보냉제가 없다면 패트병이나 지퍼팩, 냉동용 보존가방을 미리 냉동시켜 놓습니다. 이것이 없다면 플라스틱 통에 미리 물을 넣어 얼게 해 놓으면 보냉제의 역할을 할 수 있지요. 그리고 정전 시 냉장고나 냉동고에 미리 얼려둔 이런 보냉제를 넣어둔다면 저온을 어느 정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냉장고 문을 최대한 열지 않는다.
냉장고는 문을 열때 냉기가 가장 빨리 나가게 됩니다. 따라서 계획 정전중에는 가능한 냉장고 문을 적게 열고, 열더라도 최대한 빨리 닫아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정전 시, 냉동되어 있는 식품이 녹아 물이 흘러 내릴 수 있으므로 냉장고 바닥에는 수건을 구비해두고 전기가 닿는 코드는 최대한 멀리 두는 것이 좋습니다.


4. 밥 준비하기.
계획 정전 시에는 전기를 쓰지 못하기 때문에 전기 밥솥으로는 밥을 해먹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전이 되기 전에는 식사 준비를 마치고 정전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밥을 전기 밥솥이 아닌 가스를 이용한 냄비로 밥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전기가 없는 어두운 집에서 가스를 이용하여 밥을 한다는 것은 어느 정도의 위험이 따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5. 휴대 전화를 미리 충천해두고, 손전등 그리고 건전지식 라디오를 준비한다.
전기를 사용할 때 전화까지 먹통이 된다면 정말 답답하겠죠? 따라서 휴대 전화는 배터리가 방전되기 이전에 미리 충전을 해두고 어두운 밤을 밝혀 줄 수 있는 촛불이나 손전등도 구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일본 지진이후 또 지진이 일어나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때문에 TV를 통하여 지진정보를 계속적으로 보도되고 있는데, 정전이 되면 TV 역시 켤 수 없으니 건전지로 이용이 가능한 라디오를 미리 준비하여 라디오 속보에 귀를 기울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6. 계획 정전에 단수도 대비해야 한다.
정전이 되면 수도 시설에 전기도 보낼 수 없게 되어 자가 발전기능이 없는 일부 수도 시설에서는 단수가 될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형 마트나 맨션 등에서는 저수 탱크로부터 펌프로 물을 끌어 올리기 때문에 단수가 될 수도 있는데요. 자신이 살고 있는 곳이 단수가 될 수도 있는지, 확인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냄비나 물통, 화장실 욕조 등에 미리 물을 받아 두는 것도 좋습니다.

일본 계획 정전 캘린더(오늘(21일)은 일본의 춘분절(휴일)이라 계획정전은 실시하지 않았다.)

위 방법 외에도 우리가 쓸데 없이 전기를 낭비하고 있지는 않는 주위를 살펴볼 필요도 있을 것 같습니다. 계획 정전이라면 미리 정전이 되는 시간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것들로 대비를 함으로서 가정의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정전으로 인하여 많은 불편함을 겪게 되지만, 한 사람 한 사람이 절전하는 것으로 재해 복구를 위한 전력에 큰 도움이 됩니다. 현재 일본 대지진으로 계획 정전이 시행되고 있지만, 우리나라도 언제 이런 자연재해로 인하여 계획 정전을 실시하게 될지도 모르니 이런 기본적인 상식도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