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패션 이야기

2010년 일본의 유카타 트렌드는?


2010년 일본의 유카타 트렌드는?

오늘은 일본 젊은 여성들의 관심 패션이자 전통 의상인 유카타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일본 전통 의복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관심 밖의 대상일지도 모르겠지만, 좀 더 다양한 일본 패션을 소개해드리기 위해서 이글을 쓰겠습니다.


일본 여성들에게는 대표적인 전통의상은 기모노와 유카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기모노를 일본 전통복의 전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모노와 유카타는 전혀 다른 의복으로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모노는 애초부터 외출용, 평상복으로 이용되던 복식이며, 유카타는 목욕 후 가운 대신으로 입던 옷으로 통풍이 잘되고 기모노보다 큰 부담없이 입을 수 있어 외출용으로 점점 발전하게 된 것입니다. 유카타는 기모노 보다는 좀 더 간소하고 약식인 복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과 같은 더운 계절에는 대부분 유카타를 많이 입는 답니다.

기모노

얼핏 보기에는 두 의복을 구분하기가 쉽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차이점만 알고 있으면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모노는 우리나라의 한복이나 전통식정장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성인식이나, 졸업식, 신년 행사와 같은 큰 명절에 주로 입으며, 입기도 까다롭고 옷매무시도 잘 흐트러지는 편입니다. 일단 천 자체가 고급 천이라 한눈에 기모노라는 것을 알 수 있지요. 그리고 기모노를 입을때는 머리를 들어올리고 화려한 머리장식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반면, 유카타는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의복으로 기모노에 비하여 입기가 훨씬 편합니다. 대부분 통풍이 잘 되는 면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삼메나 모시로 만들어진 것도 있습니다. 유카타를 입을때는 기모노와 다르게 화려한 악세사리나 화장이 아닌 수수한 차림으로 입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기모노의 경우 다비라고 하는 일본식 양말을 신는데, 유카타는 맨발에 게다나 조리와 같은 일반 슬리퍼를 신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기모노와 유카타의 차이점을 알아봤습니다.

유카타는 요즘과 같은 계절에 많이 입습니다. 여름에는 유카타를 입고 즐기는 축제나 불꽃놀이 등의 즐거운 행사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게 거리에서도 유카타를 입고 돌아다니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지하철이나 거리를 걷다보면 젋은 여성들이 예쁜 유카타를 입고 돌아다니는 그런 모습 말이죠. 그럼 2010년 유카타 트렌드를 알아보겠습니다.

올해의 유카타 트렌드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핑크나 흰색과 같은 밝은 색의 컬러가 높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여성스러움을 더욱 강조해주는 꽃무늬 아이템이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카타를 더욱 빛나게 해주는 헤어밴드, 리본, 가방 등과 같은 액세서리로 여성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화려한 컬러와 꽃무늬 그리고 액서사리를 기억해두시면 보다 멋진 유카타 패션을 연출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통적으로 유카타는 대부분 남색으로 만들어졌었는데, 현대사회에서는 유카타를 하나의 패션으로 생각하는 여성들이 늘어나면서 이처럼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이 등장했습니다. 나이가 젊을수록 밝은 색깔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유카타나 기모노와 같은 전통의상의 경우 자칫 나이가 많이 들어보일수도 있는데, 화려한 컬러와 세련된 디자인을 선택하여 좀 더 여성스러움을 강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본 전통의상 기모노와 유카타의 차이점과 2010 유카타 트렌드를 살펴봤습니다. 아직까지도 전통의상을 사랑하고 즐겨입는 일본의 젊은 여성들을 보면서, 우리나라 사람들도 한복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줬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일본인들의 유카타 사랑.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 글은 istyle24.com 패션 매거진에 동시 연재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