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스포츠 이야기

아사다 마오, 레어저 테러 정말일까?


지난 17일과 18일에 걸쳐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2009 ~ 2010 ISU 피겨 시니어 그랑프리 1차 대회 여자 싱글에서 대한민국 김연아 선수는 210.03점의 세계 신기록을 수립하며 우승을 차지하였습니다. 하지만, 김연아 선수가 우승 후, 한국 피겨팬들은 아사다 마오 선수 팬이 던진 해바라기 때문에 트리플 플립 점프를 뛰지 못했다라는 주장이 제기되어 논란이 되었습니다. 이 보도를 접한 일본 네티즌들도 고의로 한 것이 아니다. 한국팬들의 민감한 반응이다 등 한국 피겨팬들과 일본 피겨팬들의 신경전이 벌어졌습니다. 해바라기 논란이 채 가시기도 전에 이번에는 일본팬들이 아사다 마오를 향한 한국팬의 레이저테러가 있었다고 제기하여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왼쪽에 보이는 사진이 속칭 해바라기 테러라고 불리우며, 네티즌들의 논란이 된 장면입니다. 김연아 선수가 트리플 플립 점프를 뛰지 못한 이유를 '발에 뭔가 걸린 느낌이었다, 타이밍을 놓치는 바람에 점프를 포기했다' 라는 말을 한 후 우리나라 피겨팬들이 해바라기 씨 때문이 아닌가라며 의혹을 샀습니다. 하지만, 김연아 선수는 '점프를 못 뛴것은 자기의 실수라고 분명하게 말해' 해바라기 테러설을 일축했습니다.

오른쪽 사진은 최근 일본 웹사이트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레이저 테러입니다. 해바라기 테러 논란이 일어난 후, 일본의 한 피겨팬이 마오 선수가 연기를 할때, 레이저 테러가 있었다고 제기한 것이 논란이 시작되었습니다.

2009/10/19(月) 10:59:12 ID:F89ElJAO0
3:20~3:22 浅田真央にレーザー攻撃
http://www.youtube.com/watch?v=TfR6GWq0ydI
3:20 ~3:22 아사다 마오에 레이저 공격


한 일본 네티즌이 유튜브에 올린 아사다 마오 선수의 동영상을 보고 레이저 테러에 대한 언급을 했습니다. 유트브에 올라와있는 동영상 화면캡쳐의 모습입니다. 동영상 3 : 20 ~ 3 : 22초 사이에 약 1 ~ 2초간 빨간 불빛이 보이기는 했으나, 이것이 레이저라는 것은 정확히 알수가 없었습니다.

몇몇 일본 네티즌들의 댓글을 모아 봤습니다.(일본반응, 김연아 일본반응, 아사다 마오 일본반응)

ID : awoi19731107
誘導されて見に来たけど、本当に3:20~3:22辺りで韓国観 客席から赤い光(レーザー光?)が見えてる。
정말로3:20~3:22근처에서 한국 관객석으로부터 붉은 빛(레이저광?)이 보인다.
2009/10/20(火) 11:36:25 ID:jC+by9xu いっつもレーザーや奇声で妨害している連中が何を言ってる
항상 레이저나 괴성으로 방해하고 있는 무리가 뭐라고 하는거야?
2009/10/20(火) 03:11:48 ID:uNcWwPYXO 韓国国旗の裏でレーザー出てたりしたんだからフランス人のわけないじゃん。 しかもキムの時はフラッシュほとんどなくて真央の時はバシャバシャ。明らかに韓国人だよ。
한국 국기의 뒤에서 레이저가 나왔으니까 프랑스 사람일리가 없잖아. 게다가 연아가 연기를 할때는 플래시도 거의 없었어.. 마오가 할때는 번쩍번쩍.분명하게 한국인이야

2009/10/19(月) 04:34:19 ID:DrV/IRe3T0 レーザー? 本当?
레이저? 정말?

아사다 마오 선수가 레이저에 때문에 피해를 봤을수도 있다라고 제기한 일본 네티즌들이 소수 있었지만, 크게 언급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었습니다. 우리나라 네티즌들이 제기한 해바라기 논란에 대해서는 민감한 반응을 보였지만, 레이저 논란에 대한 이야기는 큰 관심이 없는듯 보였습니다. 아무리 뒤져봐도 레이저에 대한 이야기는 몇 마디 뿐이었습니다. 이번 아사다 마오 레이저 테러는 우리나라 언론을 통하여 기사가 나면서 크게 부풀어진 것 같았습니다. 언론의 기사가 양국팬들의 신경전을 부추긴것 같았습니다.

유럽인들의 전유물이었던 피겨 스케이팅이 이제 김연아 선수와 아사다 마오 선수로 인하여 아시아인의 독무대가 되었습니다. 이번 한일팬들의 신경전이 어떻게 마무리될지 모르겠지만, 해바라기 논란이나 레이저 논란을 보면서 한일 피겨팬들이 얼마나 피겨를 좋아하고 자국 선수를 사랑하고 아끼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나친 관심은 오히려 선수들에게 부담이 될수있으니 팬들도 어느정도 절제하는 모습도 보여줄 필요가 있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