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문화 이야기

독신 생활이 쓸쓸한 순간(결혼하지 않은 사람)



독신 생활이 쓸쓸한 순간(결혼하지 않은 사람)


요즘 결혼을 하지 않은 독신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1인 가족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데요. 1인 가족이 늘어나게 되는 이유 중의 하나는 결혼을 하지 않고 혼자 살아도 큰 불편함 없이 살 수가 있으며, 혼자서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결혼을 하면서 들어가는 금전적인 문제와 부담감 때문에 차라리 결혼하지 말고 혼자 사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지요.

하지만 혼자이기 때문에 좋은 점도 있지만, 혼자이기 때문에 나쁜 점도 많이 있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바로 외로움입니다. 일본에서는 우리나라보다 훨씬 전부터 결혼을 하지 않은 독신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혼자사는 것이 쓸쓸하게 느껴지고, 결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가지게 되는 순간은 언제일까요? 한 번 알아봤습니다.





1. 몸이 아플 때
몸이 아플 때에 누군가 옆에서 간호를 해줬으면 좋겠고, 누군가가 나를 지켜주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2. 집에 돌아 왔을 때
아무도 없는 집에 홀로 들어왔을 때에 밖에서는 즐거웠을지 모르지만, 또 다시 혼자라는 생각에 쓸쓸함이 밀려오지 않을까요?

3.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을 때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을 때에 나는 혼자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면 급격하게 우울함이 밀려올 수도 있습니다.

4. 혼자 식사를 할 때
개인적으로 가장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인데요. 혼자 식사를 해야 할 때에 잘 챙겨먹기가 힘이 드는 것 같습니다. 혼자 식사를 해야 하기 때문에 귀찮아서 대충먹거나 굶기도 일수이며, 외식비 지출도 많아서 돈을 모으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5. 생일
자신의 생일날 누군가가 챙겨주지도 않고, 생일을 몰라준다면 그것만큼 쓸쓸한 일이 또 어디에 있을까요?

이밖에도 친구가 결혼을 할 때에, 친구에게 애인이 생겼을 때에, 주위 사람들이 모두 행복해 보일 때 등등의 순간에는 결혼도 못하고 혼자사는 내 모습이 처량하고 쓸쓸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독신이 좋은 점도 많지만, 좋지 않은 점도 많이 있다고 할 수 있지요. 독신이든, 결혼을 했든 무엇보다 현재 자신의 생활에 만족을 하고, 지금보다 더욱 행복한 인생을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요?


만약 여러분이 독신이라고 한다면 어떤 순간에 혼자라는 것이 쓸쓸하고 외롭게 느껴지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