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문화 이야기

일본 직장인 스트레스 1위는 무엇일까?



일본 직장인 스트레스 1위는 무엇일까?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스트레스를 달고 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직장인을 제외한다면 대부분의 직장인은 대인관계와 업무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을 것입니다.

일본인들도 우리나라 사람들만큼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경제대국이라고 불리지만 개개인의 삶의 행복지수는 그렇게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일본 후생 노동성에서 조사한 <근로자 건강 상황 조사>에 따르면 근로자의 60% 이상이 직장업무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다고 하지요. 그렇다면 어떤 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까요?



3위 많은 업무양
해도해도 줄지 않는 일의 양을 볼때면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래야 않을수가 없습니다. 일이 점점 쌓여가면 스트레스가 쌓이는 것도 어쩔 수가 없는데요. 이대로 바쁘게 일만하다가 순식간에 한달이 흐르고, 1년이 흐르고.... 늙게 된다고 생각하면 삶의 의욕마저 떨어지지 않을까요? 적당한 업무량과 일을 한 뒤의 휴식은 스트레스를 쌓이지 않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2위 어려운 업무
사람은 하고 싶은 일만 하면서 살 수 없습니다. 하기 싫은 일도 하고, 어려운 일도 해야하지요. 그러나 원하는 것과 달리 중대한 책임이 있는 일을 맡거나 지금의 일이 어려워 진척이 없다면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어려운 업무를 급복하고 잘 이겨낸다면 그에 따른 쾌감과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지 않을까요?



1위 직장인 인간관계
일만큼 어려운 것이 바로 직장인의 대인관계, 인간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을 상대하는 일이 가장 어렵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직장에서의 스트레스 1위 역시 일을 하면서 만나게 되는 사람들과의 대인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만든다면 스트레스 역시 많이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직장내에서 어떤 것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신가요? 일본 직장인 스트레스 순위와 우리나라 직장인 스트레스 순위와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의 경우 제대로 풀지 못한다면 일상 생활에도 큰 지장을 줄 수 있으며,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만큼 스트레스의 원인을 파악하고, 풀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하루의 절반 이상을 보내고 있는 직장. 가능한 한 스트레스를 없애고 기분 좋게 일하는 것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