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먹거리 이야기

일본인들이 숙취해소를 위해 먹는 것은? 일본의 인기 숙취음료!


일본인들이 숙취해소를 위해 먹는 것은? 일본의 인기 숙취음료!

연말연시가 되면 술자리가 무척 많이 있습니다. 2012년 신년회를 위하여 많은 사람들이 술자리를 가지고 있지요. 술자리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며, 싫지만 사회생활을 위하여 억지로 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지나친 음주는 건강을 해칠 수도 있으니 자신의 몸에 맞게 적당한 음주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습니다. 다음날 업무에 지장을 줄 수도 있으니 말이죠.

술자리가 많은 시기가 되면 숙취음료에 판매도 무척 많아집니다. 숙취음료를 마시게 되면 음주로 인한 휴유증을 조금이라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숙취음료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을뿐만 아니라 숙취음료에 의존하는 사람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본도 연말연시가 되면 술자리가 무척 많이 있습니다. 일본인들은 숙취해소를 위하여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숙취해소 음료를 먹거나 짠맛이 강한 우메보시(매실), 매실차 등을 마시고 있지요. 그렇다면 일본에서는 어떤 숙취음료가 인기가 있을까요? 우리나라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헛개나무 액기스로 만든 컨*션이라는 숙취음료와 비교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5위 우콘 알갱이


숙취해소에 좋은 우콘 알갱이, 간장에 좋은 건강식품으로 숙취해소뿐만 아니라 피로 회복에도 좋습니다.

4위 우콘노 치카라(우콘의 힘)


우콘노 치카라(우콘의 힘)은 일본인들이 가장 즐겨 마시는 건강 음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마트, 편의점 등 어디에서나 쉽게 구할 수 있는 건강음료로 은근하고 부드러운 맛, 우콘의 성분을 응축한 엑기스 드링크입니다. 숙취해소, 피로회복에 좋기 때문에 건강을 유지하려는 직장인들 사이에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3위 우콘 가루


물에 타서 마시거나 그냥 먹을 수 있는 우콘 가루도 숙취해소 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가을에 수확된 우콘으로 만든 우콘 가루로, 가을 우콘에는 크루크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건강을 유지하려는 분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2위 우콘 NEXT


얄약처럼 쉽게 먹을 수 있는 우콘 NEXT 역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미용, 숙취해소, 간기능, 건강 유지 등으로 많이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입니다.

1위 우콘의 전설


최근 일본 인터넷 쇼핑몰에서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 숙취음료는 바로 우콘의 전설이라는 음료입니다. 크루크민이 45mg 함유되어 있으며, 과즙과 함께 만들어져 마시기 편하고, 오키나와 북부에서 재배된 우콘을 사용하여 만든 오키나와 특산품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본의 인기 숙취음료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솔잎이나 헛개나무, 녹차 등으로 만든 숙취음료도 판매되고 있지만, 역시 가장 인기 있는 것은 우콘으로 만든 숙취음료인 것 같습니다.

우콘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무척 생소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우콘(ウコン)이란 우리나라 약초로 생각하면 울금이나 심황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생강과의 열대성 약초로 일본의 따뜻한 지방(오키나와)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우콘은 특히, 간장 기능을 개선, 회복해주는 효과가 주된 효과이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약효가 알려지면선 간염, 담관염, 요통, 식욕부진, 치질, 위장 장해, 심장병, 당뇨병, 고혈압, 숙취 등 여러가지 병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우콘의 뿌리와 줄기에는 황색 색소 성분인 크루크민, 타메론, 아르파크루크멘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크루크민(curcumin)은 암 예방 억제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숙취 방지는 물론, 술마시고 난 다음 마시면 숙취해소에 무척 효과가 좋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우콘 드링크나 우콘차, 우콘정 등은 우콘을 발표 시켜 만든 건강식품입니다. 발효를 시키면 체내에서 흡수를 잘할 수 있고, 쓴 맛이나 우콘 특유의 냄새를 억제할 수 있지요.

이처럼 일본의 가장 대표적인 건강식품 or 숙취해소 음료라고 한다면 우콘으로 만든 음료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위 일본 사람들을 보면 정말로 우콘을 많이 섭취하고 있으며, 우콘 외에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는 다양한 건강식품을 많이 먹고 있는 것 같은데요. 어쩌면 일본인들의 장수비결 중의 하나가 이런 건강식품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