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카라(KARA)

일본 걸그룹 9 nine, 일본판 카라!?


일본 걸그룹 9 nine, 일본판 카라!?

일본 가요계에 부는 걸그룹들의 인기가 그 어느때 보다 뜨거운 것 같습니다. 2010년 본격적으로 일본 가요계에 진출한 걸그룹만해도 포미닛, 카라, 소녀시대, 티아라, 브아걸 등 국내 가요계를 대표하는 걸그룹들이 하루가 멀다하고 일본 가요계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단연 인기를 끌고 있는 걸그룹은 소녀시대와 카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카라는 한국 걸그룹도 일본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가장 먼저 보여준 신인 걸그룹으로 눈부신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앨범을 발매한 SMAP와 퍼퓸 등을 누르고 아직도 10~20위 권을 왔다갔다 하면서, 인기가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상승하고 있습니다.


국내 걸그룹들에게 위기를 느끼고 있는 것일까요? 국내 걸그룹의 인기와 함께, 일본 걸그룹들이 하나, 둘씩 이미지 변화에 나서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큰 변화를 보이고 있는 그룹은 2005년 데뷔한 9 nine(나인)이라는 걸그룹 입니다. 레프로엔터테인먼트 소속의 9 nine는 잡지 모델, 영화, 텔레비전 드라마, CM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가운데 당초 9명의 멤버라는 이름을 따서 9 nine이라고 그룹명을 지었지만, 그동안 몇 차례 멤버의 교체가 이루어지면서 현재에는 2010년에는 5명의 멤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싱글 앨범 발표에 앞서, 9 nine가 지금까지 가져왔던 이미지를 완전히 바꾸고 새로운 변신을 선언했습니다. 9 nine는 '퍼포먼스 걸즈 유닛'을 목표로 새로운 멤버 2명을 더 보강하여 싱글 앨범 'Cross Over' 을 발매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사진을 보면 느낄 수 있듯이 배꼽을 드러낸 티셔츠나 발 밑단을 걷어 올린 모습이 마치 카라를 보는듯한 느낌이 듭니다. 솔직히 저는 이 사진을 보고 카라를 모티브로 변신을 시도 했다는 것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데뷔 초 9 nine 의 모습

일본 걸그룹들은 우리나라 걸그룹과 다르게 귀여움을 가장 우선시 하며 활동해 왔습니다. 9 nine 역시, 데뷔 초부터 귀여움을 무기로 활동을 해왔었죠. 그래서 이번 변신은 누가봐도 한국 걸그룹을 견제하기 위함이란걸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너무 티나게 카라의 모습을 흉내내는 것 같아서 조금은 의아하게 느껴졌습니다. 표절을 무척 싫어하는 일본 가요계에서 나왔다는 것 또한 무척 놀랍게 느껴졌습니다.


새롭게 변신한 9 nine의 모습을 보고 있으니, 국내 걸그룹들이 일본 가요계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지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어쩌면, 9 nine에 이어 다음에는 소녀시대와 비슷한 일본 걸그룹이 등장하는 것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