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VS 일본

스마트폰 평균 사용시간 얼마나 될까?


스마트폰 평균 사용시간 얼마나 될까?

스마트폰 중독이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청소년 10명 중 2명이 스마트폰 중독이고, 평균 日1시간을 넘게 사용하는 사람들이 무척 많이 있다고 합니다.

올 추석연휴에도 가족들이 모인 자리에서 각자 스마트폰에 빠져서 가족들간의 대화도 많이 줄어들었고, 가족 단위 놀이도 많이 줄어들었다고 하지요. 스마트폰으로 생활이 편리하게 변한 것도 많이 있지만, 스마트폰으로 인하여 가족간의 대화나 愛는 많이 줄어든 것이 확실한 것 같습니다. 이제는 모바일이 인터넷을 앞찔렀다고 할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으로 물건을 구입하고, 인터넷 서핑을 하는 등 컴퓨터를 대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본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스마트폰 중독이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서핑이나 SNS 등의 사용으로 스마트폰에 의존하는 사람들이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고 하지요. 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하루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서핑 시간에 대한 설문 조사를 했습니다.

하루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서핑 시간(마이내비 설문)
1위 91~120분 18.6%
2위 46~60분 17.1%
3위 61~90분 15.0%
4위 16~30분 12.2%
5위 31~45분 10.9%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서핑을 하는 시간이 평균 1시간이 넘었는데요. 가장 많은 비율을 보인 그룹이 평균 91분~120분 정도라고 합니다. 약 2시간 정도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가장 많았습니다. SNS에 글을 쓰거나 뉴스를 보는 등으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여기에 평소에 하는 게임이 있다면 스마트폰의 사용 시간은 더 늘어나게 되겠지요.


앞으로 개인의 스마트폰 의존도는 점점 더 높아질 것이라고 하는데요. 스마트폰이 우리의 일상 모습을 완전히 바꾸고 있지만, 그에 따른 대책 마련 속도는 지지부진한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 중독은 앞으로 세계적으로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