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일본인들은 한국인 하면 배용준을 떠올린다?


일본인들은 한국인 하면 배용준을 떠올린다?

오늘 일본 뉴스를 통하여 재미있는 기사를 접했습니다. KBS와 NHK가 한일 병합 100년을 맞이하여 한일 양국의 국민 의식 공동 조사 결과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그 중에서도 일본인들에게 '한국인(韓国人)' 하면 가장 먼저 누가 떠오르냐 에 대한 답변이었죠.


일본인들은 가장 먼저 생각나는 한국인은 겨울연가로 일본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배용준(20,8%)이라고 말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김대중 전 대통령(7.6%). 이명박 대통령(7.3%), 최지우(4.3%), 이병헌(3.9%), 김연아(3.4%), 동방신기(2.6%). 박정희 (1.2%), 이승만(1.1%), 노무현(1.1%) 순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겨울연가가 방영된지 8년이라는 세월이 지났지만, 아직까지도 출연했던 배우들이 일본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배용준의 경우 한류의 시작이자, 지금 일본에서 한국 연예인들이 사랑을 받을 수 있는 발판이 되었다는 점에서 일본인들은 아직까지 그를 한국인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 같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경우, 북한과의 관계 회복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던 모습이 일본 방송에 자주 방영되면서 일본인들의 기억속에 오랫동안 남아있는 것 같습니다. 북한에 대한 이야기에 민감한 일본인들의 특성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일본인들의 경우 한일 관계가 좋다고 말한 사람이 62.1%, 좋지 않다고 말한 사람이 29.3%를 기록하여 우리나라에 대한 거부감이 그렇게 많지 않았습니다. 반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좋지 않다가 59.9%, 좋다가 38.2%를 기록하여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최근 우리나라 연예인들의 일본 진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큰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국내 쟁쟁한 걸그룹들이 올 하반기 일본 가요계 점령을 위하여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음에 이런 조사를 하게 된다면 배용준이 아닌 소녀시대, 카라, 포미닛 등과 같은 인물이 거론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아직까지도 식지 않는 배용준의 인기를 보면서, 드라마(겨울연가) 한 편이 주는 파급력이 이렇게 대단할지 몰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