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일본 IT 이야기

빨래 개는 로봇, 미래형 주택에 설치된다.



일반적인 가정에서 평생 빨래(세탁)을 하기 위해서 소요되는 시간은 약 1만 8000시간이라고 합니다. 이 중에서 절반인 약 9000시간은 빨래를 개고, 옮기고, 옷장에 넣는 시간이라고 합니다.

만약 이를 각 가정에서 한명이 담당을 했을 때에 평생 중에서 약 375일의 시간을 빨래 개는데 소요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무려 1년 이라는 시간을 빨래 개는데 소비하고 있다는 것이지요.



일본에서는 이렇게 빨래 개는데의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 <빨래 개는 로봇>을 만들었습니다. 세븐 드리머즈(seven dreamers laboratories), 파나소닉, 다이와 하우스 공업 등 3개의 기업에서 공동으로 세계 최초의 전자동 세탁물 접착기 런드로이드를 개발했습니다.

빨래개는 로봇 런드로이드(Laundroid)
런드로이드라는 이름은 세탁을 뜻하는 런드리(laundry)와 인간을 닮은 로봇 안드로이드(Android)의 합성으로 만들어진 이름입니다. 최근 도쿄에서 열린 국제 전자통신 박람회 CEATEC에 공개되어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세븐 드리머즈는 빨래개는 로봇의 원리가 <의류가 무엇인지를 인식하는 '화상 해석 기술'과 인식한 물체를 접는 '로보틱스 기술'을 더한 것>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파나소닉의 <세탁 건조기의 기술 및 가전 제품 개발력>과 다이와 하우스 공업의 <주택 사업과 의료, 간병 시설 사업의 실적>을 융합한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사용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먼저 세탁을 하고 말린 셔츠를 찬장처럼 생긴 런드로이드에 넣으면 끝이 납니다. 셔츠 하나를 접는데 5~10분 정도가 걸리나 이는 추가 개발을 통하여 단축시킬 예정이라고 하네요. 현재 기술로는 티셔츠, 스커트, 바지, 타월 등을 접을 수 있지만, 추가 개발을 통하여 양말이나 장식이 많은 옷 등과 같은 디자인이 복잡한 옷도 갤 수 있도록 만들 것이라고 합니다.



세븐드리머즈의 목표는 <7시간 안에 세탁 후 빨랫감을 개서 정리까지 할 수 있는 일체형 로봇을 만드는 것>이라고 합니다. 현재 막바지 개발 작업에 있으며, 가격이나 스펙 등과 같은 세세한 부분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2016년 중에 선행 예약 판매를 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세븐 드리머즈의 빨래 개는 로봇을 본 많은 일본 네티즌들은 '당장 갖고 싶은 로봇', '꼭 살 것이다' 등과 같은 관심이 폭발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는 집집마다 이런 빨래 개는 로봇이 설치되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일본은 이와 같이 미래 지향적인 상품, 로봇 제품 등이 많이 개발, 발매되고 있는데요. 기업과 기업의 콜라보를 통하여 기술력을 극대화시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본의 로봇 산업은 보면 볼수록 대단하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우리나라도 기업과 기업이 경쟁만 할 것이 아니라 이런 기술 협력을 통하여 로봇 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노력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