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올해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가장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인 기획사는 JYP입니다. YG엔터테인먼트와 SM보다 더 큰 성장을 이뤄냈는데요. JYP는 올 상반기 504억원의 매출액과 107억원의 영업이록을 기록하며 3대 기획사중 가장 큰 성장세를 보여주었습니다.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의 비율로 JYP가 가장 높았지요. 이 때문에 지난 몇 년간 5000원 상하에서 움직였던 주가 역시 최근에는 8000원 ~ 9000원대 사이를 넘나들며 1만원대를 넘보고 있습니다.



JYP가 이처럼 큰 성장세를 거둘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2015년에 데뷔를 한 트와이스(TWICE)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트와이스는 2015년 10월 데뷔를 한 이후 <우아하게>, <치어 업>, <시그널>, <TT>, <낙낙> 등의 노래를 연이어 히트시키며 국내 여자 아이돌계 정상에 우뚝 섰기 때문입니다.



트와이스 일본 반응

트와이스의 일본 인기도 심상치 않은데요. 앨범은 발매 한 달도 되지 않아서 오리콘 집계기준 판매량에서 25만장을 넘겨 일본 레코드협회로부터 플래티넘 음반으로 인증을 받기도 했습니다.


일본 팬들로부터도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소녀시대에 이어서 한국 걸그룹의 새로운 인기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트와이스 일본 인기 이유


1. SNS가 만들어내는 마케팅 효과

트와이스가 지난 5월 15일에 공개한 <시그널> 뮤직비디오의 재생수가 무려 1억뷰를 넘기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1억뷰는 트와이스 데뷔곡인 우아하게, 치어업, TT, 낙낙에 이어서 5연속 1억뷰 돌파라는 신기록 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트와이스는 지난 5월 26일 TT 뮤직비디오로 K팝 여가수 사상 최초로 유튜브 조회수 2억뷰를 돌파한데 이어서 8월 9일에는 치어업 뮤직비디오로 또다시 2억뷰를 넘어서며 K팝 여가수 최초로 2억뷰 뮤비 2개를 보유한 팀이 되기도 했습니다. 2억뷰는 전세계 걸그룹으로 범위를 확장해도 몇 팀 되지 않을 정도로 엄청난 대기록인데요. 유튜브에서 트와이스의 영향력을 실감케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트와이스는 인터넷, SNS, 유튜브 등이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일본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고, 트와이스의 인기는 높아지게 된 것입니다.


2. 한국 아이돌 그룹의 세대교체

지난해까지만 하더라도 일본에서의 한류는 주춤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새로운 그룹이 등장하지 않았다는 것인데요. 카라, 소녀시대 이후 일본에서 통할만한 그룹이 없었습니다.


블랙핑크


그러나 최근 블랙핑크, 트와이스 등과 같은 실력파 걸그룹들이 많이 등장했고, 일본에서 연달아 데뷔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걸그룹의 세대교체로 이어지게 된 것 같습니다. 블랙핑크와 트와이스만 본다면 현재 걸그룹의 세대교체는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일본에 특화화된 그룹

트와이스는 일본에 특화화된 걸그룹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모모, 사나, 미나 등 일본인 멤버가 3명이나 되기 때문에 일본 활동을 큰 어려움 없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소녀시대의 자리를 시간이 지나서 트와이스가 자연스럽게 채우고 있는데요. 음악뿐만 아니라 외모적으로 선망의 대상이 되는 동시에 일본인 멤버가 3명이나 되는 것도 트와이스의 인기 비결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4. 독보적인 퍼포먼스

한국 걸그룹과 일본 걸그룹의 차이라고 한다면 실력과 퍼포먼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 걸그룹의 경우 오랜 연습생을 거쳐서 데뷔를 하기 때문에 실력적인 면에서 일본 그룹들을 상당히 앞선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무대 퍼포먼스는 일본에서 최고라고 하는 걸그룹이라고 하더라도 절대로 따라올 수 없을 정도의 엄청난 차이를 볼 수 있지요. 일본 그룹들이 따라올 수 없는 퍼포먼스는 한국 아이돌 그룹의 가장 큰 무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탄소년단


이런 이유가 트와이스가 일본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비단 트와이스뿐만 아니라 일본에서 좋은 평가를 얻고 있는 방탄소년단이나 블랙핑크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듭니다.


트와이스,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등 한국 인기 아이돌 그룹들이 일본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면서 일본 내 케이팝 시장이 다시 활기를 띠고 있는 것 같은데요. 향후 케이팝의 인기를 주목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1. 한국의진정한블로그 2017.10.20 17:41 신고

    오 태극기 펄럭인다. 트둥이 모모 사나 미나의 일본 활약상을 보러 온 chin일파 입니다. 이것이 진정한 한국의 우익이죠.
    더 많은 활동으로 한국의 아름다움이 일본에 전파되어 교류가 확산되길 바랍니다.
    한혐거리는 일본의 정크들은 오또꼬구미가 쓸어버리는 중이니 신경쓰지 마세요.

+ Recent posts